알림장

2021년 5월 17일 월요일

오늘은 1교시에 신발이 없어진 친구가 있어 친구의 마음에 공감해보고 학급 친구들이 모두 함께 신발을 찾아다녀 친구의 신발을 찾아주었습니다. 저학년 아이들의 특성상, 선악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물건에 대한 욕심이 있어 물건을 가져가거나 숨기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른 친구의 물건을 가져가거나 숨기는 것은 학교폭력이며 물건이 없어진 친구에게 큰 상처가 됨을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다른 사람의 물건이 탐이 난다고 해서 내가 가져가거나 가질 수 없음을 이야기해주시고 오늘 물건을 가져가는 장난이 학교폭력임을 인지한 이상, 더 이상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가거나 숨기는 행위는 용인되지 않음을 꼭 주지시켜주세요. 2교시에는 통합 전담 선생님과 쓰레기를 분리배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쓰레기를 종류별로 오려서 알맞게 붙여보았습니다. 3교시에는 모으기를 덧셈식으로 쓰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림을 그려 모으기와 덧셈식 2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보았습니다. 4교시에는 여름- 우리는 가족입니다 단원 숨은 그림찾기 학습지의 답을 함께 확인해보고 교과서 쪽수 안에서 해당되는 그림들을 찾아보았습니다.

1. 수학익힘 42-43쪽 학교에서 검사 못 받은 친구는 가정에서 풀어와서 검사 받으세요.

2. 받아쓰기 노트 다음 주까지 모두 준비해주세요.

3. 기본 학습 준비물(색연필, 사인펜, , 가위, 국어/수학 10칸 노트, 받아쓰기 노트, 알림장, 색종이)은 잃어버리지 않게 스스로 잘 관리하고 잃어버리거나 다 사용하는 대로 바로 다시 준비해주세요.

4. 학습 과정 중에 틀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 틀리는 것을 두려워 하여 학습에 소극적인 학생들이 있습니다. 틀리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틀리더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자신 있고 멋진 모습임을 가정에서도 지속적으로 말씀해주시고 학습 과정 중에 틀리더라도 많이 칭찬과 격려해주시길 바랍니다.

5.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을 하는 친구들은 수업이 끝나는 대로 돌봄교실(방과후를 하는 경우에도 돌봄 먼저 이동)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6. 실내에서 뛰어다니기, 잡기 놀이하지 않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주세요.

7. 코로나 예방교육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드립니다.

- 개인 마실 물, 여분 마스크 준비하기

-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생활화 지도

- 매일 아침 등교 전, '학생건강상태 자가진단'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자가 진단 시, 등교 중지가 뜰 경우 담임 선생님에게 연락해주시고 등교 시, 가정 내 건강관리 기록지 작성하셔서 학생 편으로 보내주세요.

8. 등하교 교통 안전 교육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드립니다.

- 멈춘다, 살핀다, 손을 든다, 멈춘다, 건넌다 5단계

- 차 주위에서 놀지 않습니다.

- 갑자기 뛰어나오지 않습니다.

- 항상 주변을 잘 살핍니다.

- 길을 갈 때 핸드폰 사용하지 않습니다.

- 방과후에 친구와 놀고 싶을 때는 꼭 보호자에게 연락을 해서 허락을 받고 놀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해주세요.

9. 학교 내 안전교육 가정에서도 지도해주세요.

- 실내에서 뛰어다니지 않기, 오른쪽으로 걷기

- 계단 한 칸씩 오르내리기, 난간 위에 올라가지 않기

- 문장난, 화장실 장난, 몸장난 하지 않기

10. 교우 관계 형성 및 유지와 관련한 교육을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드립니다.

- 친구와의 작은 다툼을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갈등 해결과 관계 형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스스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