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보람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람반은 한 계단 한 계단 나의 실력계단을 올라가며
친구와 서로 돕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는 즐거운 반입니다.
두근두근 학교가기-특수학급이란? |
|||||
---|---|---|---|---|---|
이름 | 서지혜 | 등록일 | 20.03.02 | 조회수 | 10 |
첨부파일 | |||||
▣ 특수학급이란?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하 특수교육법)에 근거한 정의 1. "특수교육기관"이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를 포함한다. 이와 같다)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한다.(특수교육법 제2조 10항) 2.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한다.(특수교육법 제2조 11항)
▣ 특수학급 운영 방침 -일반학급에서의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의 발달정도 ?장애유형 및 특성에 따라 완전통합⇒특별지도⇒시간제⇒ 전일제로 운영함(전일제 지양) -학생의 능력 및 특성, 해당 학교 학년의 교과를 적용하여 통합교육 시간을 운영하되, ?시간제나 특별지도로 특수학급에서 도구교과(국어,수학)를 중심으로 지도하고 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할 교육과 지원 종류, ?정도를 결정함. -개별화교육지원팀(보호자,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 진로및 직업교육 담당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인력 등으로 구성되며, ?구성원은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하여 교육함. -특수학급의 교육과정은 해당 학교 학년의 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과 교육적 요구에 따라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함.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방과 후 교육활동을 지원함 (본교 : 학생의 특기·적성 및 요구에 따른 외부 방과후 교육활동 신청하여 실시하고 이를 지원함) -특수교육보조이력으로 특수교육지도사, 사회복무요원을 등을 활용하여 원활한 통합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 * 보조인력의 주요업무 1) 특수교사의 지시와 감독 아래 다음과 같은 지원 업무 수행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인 욕구 지원, 교수-학습활동 지원, 문제행동 관리 지원, 기타 요구 지원 2) 교사의 고유 업무인 수업, 학생지도, 평가, 상담, 행정업무 등을 대리할 수 없고, 학급 담임교사의 요청에 의해 학생 지도를 보조 3) 보조원의 엄무를 계획 ?시행하는데 있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지원 욕구를 수시로 파악하여 통합학급 담임교사, 부모와의 협의를 거쳐 반영 4) 1~2명의 중증·중복장애 학생의 교육활동 지원이 아닌 필요한 학생을 고르게 지원하며, 특수교육 관련 활동과 학생지도에 대해 지원함.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학교생활 적응 등을 지원하여 장애학생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에 재학 중인 전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지원 요구와 시급한 정도, 교육적인 면 등을 고려하여 지원 시간 편성?운영함. *출처: 특수교육과정
|
이전글 | ADHD 알아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