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전담 보람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보람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람반은 한 계단 한 계단 나의 실력계단을 올라가며
친구와 서로 돕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는 즐거운 반입니다.

<스스로, 또 같이 꿈을 키우는 교실>
  • 선생님 : 서지혜
  • 학생수 : 남 3명 / 여 3명

두근두근 학교가기-특수학급이란?

이름 서지혜 등록일 20.03.02 조회수 10
첨부파일

특수학급이란?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하 특수교육법)에 근거한 정의

1. "특수교육기관"이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를 포함한다. 이와 같다)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한다.(특수교육법 제210)

2.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한다.(특수교육법 제211)

  특수학급

 

특수학급 운영 방침

-일반학급에서의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의 발달정도 장애유형 및 특성에 따라 

 완전통합특별지도시간제전일제로 운영함(전일제 지양)

-학생의 능력 및 특성, 해당 학교 학년의 교과를 적용하여 통합교육 시간을 운영하되,

 ?시간제나 특별지도로 특수학급에서 도구교과(국어,수학)를 중심으로 지도하고 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할 교육과 지원 종류,

 ?정도를 결정함.

-개별화교육지원팀(보호자,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 진로및 직업교육 담당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인력 등으로 구성되며,

 ?구성원은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하여 교육함.

-특수학급의 교육과정은 해당 학교 학년의 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과 교육적 요구에 따라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함.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방과 후 교육활동을 지원함

 (본교 : 학생의 특기·적성 및 요구에 따른 외부 방과후 교육활동 신청하여 실시하고 이를 지원함)

-특수교육보조이력으로 특수교육지도사, 사회복무요원을 등을 활용하여 원활한 통합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

* 보조인력의 주요업무

1) 특수교사의 지시와 감독 아래 다음과 같은 지원 업무 수행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인 욕구 지원, 교수-학습활동 지원, 문제행동 관리 지원, 기타 요구 지원

2) 교사의 고유 업무인 수업, 학생지도, 평가, 상담, 행정업무 등을 대리할 수 없고, 학급 담임교사의 요청에 의해 학생 지도를 보조

3) 보조원의 엄무를 계획 시행하는데 있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지원 욕구를 수시로 파악하여

   통합학급 담임교사, 부모와의 협의를 거쳐 반영

4) 1~2명의 중증·중복장애 학생의 교육활동 지원이 아닌 필요한 학생을 고르게 지원하며, 특수교육 관련 활동과 학생지도에 대해 지원함.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학교생활 적응 등을 지원하여 장애학생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에 재학 중인 전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지원 요구와 시급한 정도, 교육적인 면 등을 고려하여 지원 시간 편성운영함.

*출처: 특수교육과정

 

이전글 ADHD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