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의 제목, 번호, 조회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등을 나타내는 표

6.3.이야기할머니 활동

이름 최윤희 등록일 19.06.03 조회수 18
첨부파일

6.3.이야기할머니 활동은

"붙어라 떨어져라'

 

옛날 옛날 어느 마을에 부모 형제도 없이 외롭게 머슴살이를 하는 총각이 있었어요. 욕심 많은 주인 영감은 잘 해주는 것도 없으면서 늘 총각에게 일을 더 시킬 게 없을까 눈에 불을 켜고 찾았어요. 하지만 마음 착한 총각은 불평 한 번 하지 않고 묵묵히 주인집 일을 부지런히 해주었어요.

어느 날 총각이 하루 종일 나무하랴, 논일하랴 힘들게 일하고 밥이라도 한 그릇 먹으려니까, 욕심 많은 주인 영감이 말했어요.

밥 먹기 전에 먼저 외양간부터 치우고 여물도 쑤어 놓아라!”

주인 영감은 총각에게 일만 시킬 뿐 총각이 밥 먹는 것도 아까워했어요. 그러자 몹시 속상했던 총각이 말했어요.

영감님! 정말 너무 하십니다. 제가 이 집 아니면 굶어 죽겠습니까?”

총각의 말을 들은 주인 영감은 화를 내며 그동안 일한 돈도 주지 않고 총각을 쫓아냈어요. 그 후 총각은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며 고생을 하다 돗자리를 팔러 다니는 돗자리 장수가 되었어요.

 

 

여보시오! 나그네 양반. 정말 고맙소. 내가 죽은 이후로 아무도 날 찾아오는 사람이 없어 외로웠는데, 오늘 밤 당신이 찾아와 내가 춥다고 돗자리로 바람막이까지 만들어주니 이 은혜를 어찌 갚을지. 내가 줄 것이라곤 이것밖에 없으니 이걸 가지고 가시오

하더니 붙을 접()’자 하고 떨어질 락()’자가 적힌 종이를 두 장 주었어요.

“‘붙을 접자를 만지면서 붙어라!’ 하면 무엇이나 붙고, ‘떨어질 락자를 만지면서 떨어져라!’ 하면 무엇이나 떨어진다오.”

 

 

 

 

 

 

이전글 을 나타내는 표
이전글 12.2.이야기할머니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