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읽기 | 2.중심생각을 찾아요. | 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 글을 읽고 중심 생각말하기 | 잘함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다양한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9월 4주 | 1 | 보통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난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2 | 문학 | 4.감동을 나타내요 |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시를 읽고 재미나 감동을 나누기 | 잘함 |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으면서 주변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 관찰평가 | 10월 4주 | 1 | 보통 |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 노력요함 | 주어진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낀다. | 3 | 쓰기 | 6.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 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 읽는이를 생각하며 자신의 마음을 글로 표현하기 | 잘함 |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2주 | 1 | 보통 |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노력요함 |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부분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수학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도형 | 3.원 | 4수02-06.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기 | 잘함 |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의 의미와 그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2주 | 1 | 보통 | 주어진 원에서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나타내고, 그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주어진 원에서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찾을 수 있다. | 2 | 측정 | 5. 들이와 무게 | 4수 03-07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 실생활에서 mL단위를 사용하여 덧셈과 뺄셈하기 | 잘함 | mL 단위까지의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4주 | 1 | 보통 | 여러 가지 mL 단위까지의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안내된 절차에 따라 mL 단위까지의 간단한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 사회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지리 | 1.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 우리고장과 다른 고장사람들의 의식주 생활모습 비교하기 | 잘함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9월 5주 | 1 | 보통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의 특징을 파악하고, 환경에 따른 생활 모습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2 | 역사 | 2.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4사02-04.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 옛날의 세시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과 다른점을 비교하기 | 잘함 |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된 모습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3주 | 1 | 보통 |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된 모습과 비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과학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고체지구 | 3.동물의 생활 | 4과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고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 잘함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분류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 9월 3주 | 1 | 보통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 노력요함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2 | 물질의 성질 | 4.물질의 상태 | 4과07-04. 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우리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 | 잘함 | 물질의 성질에 따라 분류기준을 세우고 , 우리주변의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2월 2주 | 1 | 보통 | 고체,액체, 기체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우리 주변의 물체와 물질 중에서 고체, 액체, 기체의 예를 각각 말할 수 있다. |
도덕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4도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기른다.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습관화하기 | 잘함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한다. | 자기평가 관찰평가 | 10월 3주 | 1 | 보통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체육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경쟁 | 3. 경쟁 | 4체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 제시한 게임방법을 이해하고 전략을 찾기 | 잘함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 관찰평가 | 9월 3주 | 1 | 보통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 노력요함 |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찾을 수 있다. | 2 | 표현 | 4. 표현 | 4체04-04.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인식한다. | 움직임 표현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신체 움직임의 변화를 설명하기 | 잘함 |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1월 1주 | 1 | 보통 |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일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일부 관점에서 열거할 수 있다. |
음악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표현 | 4. 음악, 알콩달콩 놀이 | 4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 부르기 | 잘함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신나게 표현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9월 4주 | 1 | 보통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표현하지 못한다. | 2 | 감상 | 6. 음악, 포근포근 겨울 |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음악을 듣고 느낀 점 발표하기 | 잘함 |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매우 잘 발표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12월 2주 | 1 | 보통 |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하지 못한다. |
미술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체험 | 8.찰칵! 순간을 담아 | 4미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주변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여러방법으로 나타내기 | 잘함 | 주변 대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글, 이미지, 소리, 영상, 사진, 행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0월 1주 | 1 | 보통 | 주변 대상의 특징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글, 이미지, 소리, 영상, 사진, 행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노력요함 | 주변 대상의 특징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나타내는 데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2 | 표현 | 10. 관찰하여 표현하기 | 4미02-05. 조형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 조형요소의 특징을 알고 자신의 표현의도에 맞게 표현하기 | 잘함 | 여러 가지 조형 요소(점, 선, 면, 형?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다양하게 탐색하고,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적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1월 2주 | 1 | 보통 | 여러 가지 조형 요소(점, 선, 면, 형?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적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노력요함 | 여러 가지 조형 요소(점, 선, 면, 형?형태, 색,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영어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요소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쓰기 | 7. I Like Chicken. | 4영03-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 그림을 보고 알맞은 낱말이나 어구 쓰기 | 잘함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10월 1주 | 1 | 보통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 2 | 말하기 | 9. I Can Swim. | 4영02-03.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친구의 동작을 보고 동작에 맞는 문장 표현하기 | 잘함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언어 형식에 맞게 말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11월 1주 | 1 | 보통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대체로 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주어진 도움 자료를 사용하여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일부 말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