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5반

안녕하세요.

미덕반 3학년5반입니다.



미덕으로 자라는 우리
  • 선생님 : 장영화
  • 학생수 : 남 10명 / 여 15명

2020학년도 2학기 성장평가 운영계획

이름 장영화 등록일 20.09.07 조회수 14

국어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읽기

2.중심생각을 찾아요.

4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글을 읽고 중심 생각말하기

잘함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다양한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다.

지필평가

94

1

보통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노력요함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난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2

문학

4.감동을 나타내요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시를 읽고 재미나 감동을 나누기

잘함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으면서 주변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관찰평가

104

1

보통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스스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노력요함

주어진 작품을 읽고 재미나 감동을 느낀다.

3

쓰기

6. 마음을 담아 글을 써요.

4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읽는이를 생각하며 자신의 마음을 글로 표현하기

잘함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지필평가

112

1

보통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노력요함

읽는 이의 흥미나 관심, 입장, 반응 등을 부분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수학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도형

3.

402-06.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알기

잘함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의 의미와 그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지필평가

관찰평가

102

1

보통

주어진 원에서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나타내고, 그 의미를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주어진 원에서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을 찾을 수 있다.

2

측정

5. 들이와 무게

403-07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하여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실생활에서 mL단위를 사용하여 덧셈과 뺄셈하기

잘함

mL 단위까지의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필평가

114

1

보통

여러 가지 mL 단위까지의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노력요함

안내된 절차에 따라 mL 단위까지의 간단한 들이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사회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지리

1.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4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우리고장과 다른 고장사람들의 의식주 생활모습 비교하기

잘함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평가

95

1

보통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의 특징을 파악하고, 환경에 따른 생활 모습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2

역사

2.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402-04.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옛날의 세시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과 다른점을 비교하기

잘함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된 모습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다.

지필평가

113

1

보통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된 모습과 비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옛날의 세시 풍속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과학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고체지구

3.동물의

생활

4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고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잘함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분류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관찰평가

자기평가

93

1

보통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노력요함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물질의 성질

4.물질의 상태

407-04. 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

잘함

물질의 성질에 따라 분류기준을 세우고 , 우리주변의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관찰평가

자기평가

122

1

보통

고체,액체, 기체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우리 주변의 물체와 물질 중에서 고체, 액체, 기체의 예를 각각 말할 수 있다.

 

 

 

도덕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4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기른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습관화하기

잘함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한다.

자기평가

관찰평가

103

1

보통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노력요함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고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체육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경쟁

3. 경쟁

4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제시한 게임방법을 이해하고 전략을 찾기

잘함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관찰평가

93

1

보통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

노력요함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찾을 수 있다.

2

표현

4. 표현

404-04.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인식한다.

움직임 표현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신체 움직임의 변화를 설명하기

잘함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관찰평가

실기평가

111

1

보통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일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노력요함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신의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일부 관점에서 열거할 수 있다.

 

 

 

음악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표현

4. 음악,

알콩달콩 놀이

4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 부르기

잘함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신나게 표현할 수 있다.

관찰평가

9

4

1

보통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표현할 수 있다.

노력요함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표현하지 못한다.

2

감상

6. 음악, 포근포근 겨울

4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음악을 듣고 느낀 점 발표하기

잘함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매우 잘 발표할 수 있다.

관찰평가

12

2

1

보통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할 수 있다.

노력요함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하지 못한다.

 

 

 

 

미술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체험

8.찰칵! 순간을 담아

4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주변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여러방법으로 나타내기

잘함

주변 대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 이미지, 소리, 영상, 사진, 행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관찰평가

실기평가

101

1

보통

주변 대상의 특징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 이미지, 소리, 영상, 사진, 행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노력요함

주변 대상의 특징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나타내는 데 관심을 가질 수 있다.

2

표현

10. 관찰하여 표현하기

402-05. 조형요소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다.

조형요소의 특징을 알고 자신의 표현의도에 맞게 표현하기

잘함

여러 가지 조형 요소(, , , 형태, ,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다양하게 탐색하고,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적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관찰평가

실기평가

112

1

보통

여러 가지 조형 요소(, , , 형태, ,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자신의 표현 의도에 맞게 적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노력요함

여러 가지 조형 요소(, , , 형태, , 질감, 양감 등)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영어과 성장 평가 계획

영역

단 원

성취 기준

평가요소

구분

성취수준

평가방법

시기

(/)

횟수

1

쓰기

7. I Like Chicken.

403-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그림을 보고 알맞은 낱말이나 어구 쓰기

잘함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지필평가

101

1

보통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노력요함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2

말하기

9. I Can Swim.

402-03.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친구의 동작을 보고 동작에 맞는 문장 표현하기

잘함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언어 형식에 맞게 말할 수 있다.

관찰평가

111

1

보통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대체로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주어진 도움 자료를 사용하여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 문장으로 일부 말할 수 있다.

 

이전글 9월 14일 ~ 9월 18일 주간학습 계획
다음글 9월7일~ 9월 11일 온라인 학습 주간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