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3학년 1학기 성장평가계획 국어과 성장 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듣기 말하기 |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 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 내용 간추리며 듣기 | 잘함 | 내용을 간추리며 듣는 방법을 알고, 필요한 내용을 간단하게 간추린다. | 관찰평가 | 6월3주 | 보통 | 내용을 간추리며 듣는 방법을 알고, 들은 내용을 간추린다. | 노력요함 | 내용을 간추리며 듣는 방법을 알지만, 들은 내용을 간추리지 못한다. | 2 | 읽기 | 8.의견이 있어요. | 4국 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 주어진 글의 중심문장을 파악하기 | 잘함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다양한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7월4주 | 보통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단과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중심 문장이 명시적으로 드러난 글에서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3 | 문학 | 10. 문학의 향기 | 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만화를 보고 재미와 감동 표현하기 | 잘함 |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있거나 감동받은 부분을 말하고, 그 까닭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 관찰평가 | 8월3주 | 보통 |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있거나 감동받은 부분을 말하고, 그 까닭을 표현한다. | 노력요함 |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있거나 감동받은 부분과 그 까닭을 설명하지 못한다. |
수학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수와 연산 | 4. 곱셈 | 수01-06. 곱하는 수가 한자리 수 또는 두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두자리수)×(한자리수) 계산결과 어림하기 | 잘함 |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타당하게 어림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3주 | 보통 |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간단한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인 간단한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2 | 측정 | 5.길이와 시간 | 수03-01.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기 | 잘함 | 1분이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의 시각을 모형시계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평가 | 7월1주 | 보통 | 1분이 60초임을 알고, 주어진 시각을 초 단위까지 읽을 수 있다. | 노력요함 | 1분은 60초임을 나타낼 수 있다. |
사회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일반 사회 | 3. 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 4사01-05.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생활 속에서 이용하는 이동 수단을 알고, 과거와 현재의 교통수단 알기 | 잘함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수단의 발달 과정과 이에 따라 달라진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서술형) | 7월4주 | 보통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수단의 발달과 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을 구분할 수 있다. |
과학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물질 | 2. 물질의 성질 | 4과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경우를 알고 그 까닭을 설명하기 | 잘함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경우를 잘 알고 그 까닭을 설명하여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4주 | 보통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경우는 알고 있다. | 노력요함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경우를 알지 못한다. | 2 | 운동과 에너지 | 4. 자석의 이용 | 4과02-02.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나침반을 이용하여 북쪽방향찾기 | 잘함 |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까닭을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쓸 수 있다. | 관찰평가 | 7월4주 | 보통 | 자석으로 나침반을 만들어, 북쪽을 찾을 수 있다. | 노력요함 |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킨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 3 | 지구와 우주 | 5. 지구의 모습 | 4과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 달의 모양과 표면을 관찰하고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기 | 잘함 |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에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6월2주 | 보통 |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지구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달을 조사하여 달의 모양과 표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도덕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우리, 타인과의 관계 | 3.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 4도 02-01.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 가족간에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실천하기 | 잘함 |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생활 속에서 발견하여 설명할 수 있고, 가족 구성원들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내가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나타낼 수 있다. | 자기평가 | 6월4주 | 보통 |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생활 속에서 발견하여 설명할 수 있고, 가족 구성원들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내가 해야 할 일을 잘 안다. | 노력요함 |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생활 속에서 발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체육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도전 | 2. 도전 | 체02-02. 속도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찾아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스피드 스택스를 이용하여 3-6-3 기록 도전하기 | 잘함 | 속도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잘 알고 있다. | 실기평가 | 6월4주 | 보통 | 속도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일부 알고 있다. | 노력요함 | 속도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잘 알고 있지 못한다. |
음악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횟수 | 1 | 표현 | 4. 음악, 알콩달콩 놀이 | 4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 부르기 | 잘함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신나게 표현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9월 4주 | 1 | 보통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악곡의 일부분의 리듬을 바꿔 노래로 표현하지 못한다. | 2 | 감상 | 6. 음악, 포근포근 겨울 |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음악을 듣고 느낀 점 발표하기 | 잘함 |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매우 잘 발표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12월 2주 | 1 | 보통 |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발표하지 못한다. |
미술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감상 | 6. 즐기며 배우는 미술관 | 4미03-01.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다양한 분야의 미술작품과 미술가 찾아보기 | 잘함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예를 적극적으로 찾아 쓸 수 있다. | 관찰평가 | 7월2주 | 보통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의 예를 일부 찾아 쓸 수 있다. | 노력요함 | 다양한 분야의 미술 작품과 미술가가 있음을 안다. |
영어과 성장평가 계획 순 | 영역 | 단 원 | 성취 기준 | 평가내용 | 구분 | 성취수준 | 평가방법 | 시기 (월/주) | 1 | 쓰기 | 4. How Many Apples? | 4영04-02.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 낱말을 따라 쓴 후, 그림을 찾아 연결하기 | 잘함 |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정확하게 따라 쓰고 그림을 찾아 알맞게 연결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3주 | 보통 |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대체로 따라 쓰거나 그림을 찾아 알맞게 연결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일부 따라 쓰거나 그림을 찾아 일부 연결할 수 있다. | 2 | 읽기 | 5. I Have a Pencil | 4영03-04.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물건을 가지고 있는 표현을 읽고 나타내기 | 잘함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나타낼 수 있다. | 관찰평가 | 7월2주 | 보통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하여 나타내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