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콩달콩 서로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2학년 1반 입니다.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거운 학교생활을 해보게요~
비대면 학부모 공개수업(3.23.수) |
|||||
---|---|---|---|---|---|
이름 | 김현순 | 등록일 | 22.03.23 | 조회수 | 133 |
첨부파일 | |||||
안녕하세요. 알콩달콩 서로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급을 꾸리려고 노력하는 담임 김현순입니다. 학부모님을 모시고 학기초 아이들이 학교에 적응하는 모습, 학습하는 모습 등을 보여드리고 싶었으나 현재 코로나 상황이 매우 좋지않아 이렇게 비대면으로 아이들 활동 장면 몇 장과 수업 후기 남겨봅니다.
오늘 수업은 수학 2단원 여러 가지 도형 두번째 차시 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활동 1. 원 알아보기 1학년때 배웠던 여러 가지 모양의 이름을 떠올려보고, 그림 속의 동그라미 모양을 살펴보며 이러한 도형을 원이라고 약속을 하였습니다. 모양자와 가정에서 가져온 원 모양의 물건으로 종이에 원을 본떠보는 활동을 통해 원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원을 그리는 방법을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최대한 동글동글한 원을 그려보았습니다. 그리고 교과서로 원인 것과 원이 아닌 것을 구별해보고, 교실에서 원을 찾아보았습니다.
활동 2. 선생님 집에 초대합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선생님 집의 곳곳을 사진 찍어 아이들에게 보여주었어요. 랜선 집들이였지요. 아이들은 사진 자료 속의 원을 잘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약간 헷갈릴 것 같은 물건을 직접 보여주며 원인지 아닌지 구별해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활동 3. 내 그림 이름은? 모양자, 원 모양의 물건으로 나만의 재미있는 그림을 간단히 그려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생각이 많은 아이들이 다소 있어 모두가 마무리를 못하여서 그림 이름 맞추기는 다음시간에 이어서 해보려고 합니다. 아이들 활동 모습을 보니 엄청 기발한 작품들도 많이 나왔어요.
원을 그리는 조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물체를 본뜨지 않고 손으로 원을 그리는 행위는 지양하면서, 최대한 원에 가깝게 그리는 활동이 중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오늘 과제로 가정에서 원 모양의 물건을 찾아 알림장에 5개 써보기를 냈어요. 아울러 아이와 함께 종이에 원 모양을 본떠 그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음주에는 국어, 수학 1단원 평가를 보려고 합니다. 평가 결과가 어디에 입력되는 것이 아니고, 제가 아이들 지도 시 더딤요인이 생기지 않도록 피드백하려고 하는 것이니 자녀에게 부담주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수학 1단원 세 자리 수 지도하면서 제가 강조했던 사항은 숫자 바르게 쓰기, 각 자리 숫자는 얼마를 나타내는지, 뛰어 세기 부분에서 살짝 힘들어했던 친구들이 있어요. 그래서 이번주에는 1단원 학습지를 인쇄해서 틈틈이 복습하고 있답니다. 곧 100% 도달하려고 합니다.) 또한 매주 금요일 1교시에는 받아쓰기를 봅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단어, 문장들을 사전에 안내해드리니 아이들이 집에서 읽기, 쓰기 연습해 올 수 있도록 봐주시기 바랍니다. 주제 글쓰기는 4월부터 시작할 계획입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시험 부담을 주는 동시에 아이들은 공부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 같아요. 옆에서 부모님들께서 살짝 살짝 아이들을 코칭해주시면서 많이 격려해주시고, 오늘은 학교에서 무엇을 배웠을까 물어보며 자녀가 머리 속으로 한번 더 정리해보는 것이 아이에게는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고, 바른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이전글 | 친구사랑주간 운영(3.14~3.1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