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방법 | 평가 횟수 | 평가 기준 |
◎ | ○ | △ |
국어 | [6국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문법 |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 10월 4주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회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지 못하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지 못한다. |
[6국02-04]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 읽기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 11월 4주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회 |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이해하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잘 판단한다. |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이해하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비교적 잘 판단한다. |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어려워한다. |
[6국03-05]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쓰기 | 8. 작품으로 경험하기 | 영화 감상문 쓰기 | 12월 4주 | 서술평가 자기평가 | 1회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담고 인상 깊은 말이나 장면이 드러나게 영화 감상문을 잘 쓴다.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담고 인상 깊은 말이나 장면이 드러나게 영화 감상문을 비교적 잘 쓴다.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담고 인상 깊은 말이나 장면이 드러나게 영화 감상문을 쓰지 못한다. |
도덕 | [6도03-03]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를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 10월 4주 | 지필평가 서술평가 | 2회 |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다. |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지 못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6도03-04]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 6.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 11월 2주 | 지필평가 서술평가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한다.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다짐한다. |
사회 | [6사01-02]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 지리 |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 지구본 및 세계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설명하기 | 10월 1주 ~11월 1주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회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하고,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 일반사회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 11월 2주 | 조사·지필평가 | 1회 |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촌의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제시할 수 있다. |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와 그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시민의 자세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
수학 | [6수01-11]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수와 연산 | 1. 분수의 나눗셈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10월 4주 | 행동 평가 | 1회 |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할 수 있다. |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했으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6수03-08]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측정 | 5. 원의 넓이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 11월 4주 | 지필평가 | 1회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
[6수02-09]원뿔과 구를 알고, 구성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도형 | 6. 원기둥, 원뿔, 구 |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다. | 12월 2주 | 지필평가 | 1회 |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다. |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으나,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지 못한다. |
과학 | [6과14-01]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2. 계절의 변화 |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고 설명하기 | 10월 2주 | 지필평가 서술평가 | 1회 |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고 있으나 설명할 수 있다. |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지 못하고 설명하지 못한다. |
[6과15-0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 물질의 변화(화학 반응) | 3. 연소와 소화 | 연소의 개념을 알고 연소의 조건 설명하기 | 11월 2주 | 지필평가 | 1회 | 연소의 개념과 연소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연소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연소의 조건을 설명하지 못한다. | 연소의 개념과 연소의 조건을 설명하지 못한다. |
[6과16-01]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동물의 구조와 기능)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뼈와 근육 모형 만들고 원리 설명하기 | 12월 3주 | 지필평가행동평가 | 1회 | 뼈와 근육 모형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모형을 만들고 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에 따라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뼈와 근육 모형을 만들고 몸의 위치에 따라 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뼈와 근육 모형을 만들지 못하고 몸의 위치에 따라 뼈와 근육의 생김새가 다름을 말할 수 있다. |
실과 | [6실04-11]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 기술시스템 | 4. 프로그래밍과 소통 | 프로그램 실행 과정 및 구조 이해하기 | 10월 1주 | 관찰평가 | 1회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의 구조를 창의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구조가 있음을 말할 수 있다. |
[6실05-07]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 기술활용 | 5. 발명과 로봇 |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하기 | 12월 1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회 | 여러 가지 센서가 부착된 로봇을 창의적으로 구상하여 제작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구상할 수 있다. | 로봇에 사용되는 센서의 역할을 말할 수 있다. |
체육 | [6체02-08] 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 도전 | 2. 표적·투기 도전 | 표적 도전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하기 | 10월 중 | 실기평가 | 1회 | 볼링형 게임의 특성을 알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많은 표적을 쓰러뜨릴 수 있다. | 볼링형 게임의 특성을 알고 표적을 쓰러뜨리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볼링형 게임의 특성을 알고 게임에 참여한다. |
[6체03-06]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적용한다. | 경쟁 | 3. 네트형 경쟁 | 배드민턴형 게임의 기본 운동기능을 적용하여 게임활동에 참여하기 | 11월 중 | 관찰 평가 | 1회 | 배드민턴의 기본 기능을 바탕으로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셔틀콕을 치고, 힘의 강약을 조절하며 셔틀콕을 보낼 수 있다. | 배드민턴의 기본 기능을 일부 게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배드민턴의 기본 기능을 일부 게임 상황에 시도할 수 있다. |
[6체04-08] 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등)와 창작 과정(발상, 게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한다. | 표현 | 4. 주제 표현 | 움직임 표현 요소를 이해하고, 그 예를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 12월 중 | 관찰 평가 | 1회 | 움직임 표현 요소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예를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움직임 표현 요소를 이해하고, 그 예를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움직임 표현 요소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
음악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른다. | 표현 | 3. 즐겁게 신나게 | 제재곡 노래 부르기 | 10월 3주 | 실기평가 | 1회 | 바른 자세와 호흡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제재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제재곡을 노래 부를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부분적으로 노래 부를 수 있다.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감상 | 4. 함께 나누며 |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 12월 2주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회 |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여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음악을 감상하고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생활화 | 3. 즐겁게 신나게 | 다양한 영화음악을 듣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1월 4주 | 1회 | 내가 좋아하는 영화음악을 즐길 수 있고 영화의 전체 분위기를 표현하는 음악과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음악을 구분할 수 있다. | 장면의 분위기를 표현하는 음악을 구분할 수 있고 음악을 즐길 수 있다. | 음악에 관심이 없고 참여가 소극적이다. |
미술 |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표현 | 08 판화의 느낌을 살려 | 판화의 특징과 제작 과정을 탐색하고 활용하여 작품을 표현하기 | 10월 3주 | 관찰평가 | 1회 | 판화의 재료와 용구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표현 과정을 탐색하여 자신의 표현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 판화의 재료와 용구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자신의 표현에 반영할 수 있다. | 판화의 재료와 용구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할 수 있다. |
[6미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감상 | 13 요리조리 작품 감상 | 여러 가지 감상 방법을 탐색하고 감상문을 작성하기 | 12월 1주 | 지필평가 | 1회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활용하여 작품의 특징,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작품의 특징,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작성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안다. |
영어 |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듣기 말하기 | 7. How Often Do You Eat Breakfast? | ? 빈도수를 묻고 답하는 말과 칭찬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빈도수를 묻고 답하는 말과 칭찬하는 말하기 | 9월중 | 지필평가 관찰평가 | 2회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3개를 모두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상황에 맞게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1~2개를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틀리게 말하더라도 고쳐 가면서 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대화를 잘하지 못하거나 말하더라도 부자연스럽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9. What Do You Think? | ? 동의 여부를 나타내는 말과 의견을 나타내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동의 여부를 나타내는 말과 의견을 나타내는 말하기 | 11월중 | 지필평가 관찰평가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2개를 모두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상황에 맞게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1개를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틀리게 말하더라도 고쳐 가면서 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지 못하며, 대화를 잘하지 못하거나 말하더라도 부자연스럽다.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읽기 쓰기 | 8. I’m Taller Than You | ? 비교하는 문장 쓰기 ? 비교 표현이 들어간 글을 읽고 이해하기 | 10월중 | 지필평가 관찰평가 | 2회 | 그림에 알맞게 응답 2개를 모두 완성할 수 있으며, 그림에 알맞게 대화를 정확하게 완성하여 쓸 수 있다. 또한,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부등호를 모두 표시할 수 있다. | 그림에 알맞게 응답 1개를 완성할 수 있으며, 그림에 알맞게 대화 1개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또한,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부등호 1개를 표시할 수 있다. | 그림에 알맞게 응답을 완성하지 못하며, 그림에 알맞게 대화를 완성하지 못한다. 또한,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부등호를 표시하지 못한다. |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10. Who Wrote the Book? | ? 과거 사실을 묻고 답하는 문장 쓰기 ?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 12월중 | 지필평가 관찰평가 | 과거 사실을 묻는 문장을 3개 모두 완성하고 일치하는 응답과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다.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주어진 2문제를 모두 정확하게 풀 수 있다. | 과거 사실을 묻는 문장을 1~2개 완성하고 일치하는 응답 1~2개와 연결할 수 있다.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주어진 1문제를 풀 수 있다. | 과거 사실을 묻는 문장을 완성하지 못하고 일치하는 응답과 연결하지 못한다.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주어진 문제를 풀지 못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