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햇살처럼 따스하고 꿀벌처럼 성실한 6학년 3반입니다.

아래 약속들을 지켜 행복하고 즐거운 우리 반이 됩시다.

? e학습터에서 고운 말 사용하기

? 매일 30분씩 좋은 책읽기

? 20분 이상 체조나 운동하기

햇살처럼 따스하고 꿀벌처럼 성실한 6학년 3반
  • 선생님 : 유지은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2020학년도 6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이름 유지은 등록일 20.10.14 조회수 35
첨부파일

2020학년도 6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평가의 시기와 평가 내용 및 방법은 학년교육과정 운영 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과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내용

평가

시기

평가방법

평가

횟수

평가 기준

국어

[6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문법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104

지필평가

서술평가

1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관용 표현의 뜻을 알고 관용 표현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을 알지 못하고 관용 표현을 활용하지 못한다.

[602-04]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읽기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114

지필평가

서술평가

1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이해하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잘 판단한다.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이해하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비교적 잘 판단한다.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어려워한다.

[603-05]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쓰기

8. 작품으로 경험하기

영화 감상문 쓰기

124

서술평가

자기평가

1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담고 인상 깊은 말이나 장면이 드러나게 영화 감상문을 잘 쓴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담고 인상 깊은 말이나 장면이 드러나게 영화 감상문을 비교적 잘 쓴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담고 인상 깊은 말이나 장면이 드러나게 영화 감상문을 쓰지 못한다.

도덕

[603-03]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를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104

지필평가

서술평가

2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다.

통일 후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예상하지 못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603-04]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

6.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존중과 인류애의 마음을 이해하여 지구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 제시하기

112

지필평가

서술평가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한다.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세계화 시대에 인류가 겪고 있는 문제와 그 원인을 토론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다짐한다.

사회

[601-02]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지리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지구본 및 세계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을 설명하기

101

~11

1

관찰평가

지필평가

1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하고,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6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일반사회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112

조사·지필평가

1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지구촌의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제시할 수 있다.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와 그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시민의 자세가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수학

[601-11]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와

연산

1.

분수의 나눗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10

4

행동

평가

1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할 수 있다.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했으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수의 나눗셈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603-08]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측정

5.

원의 넓이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11

4

지필평가

1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할 수 있으나,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여러 가지 원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며, 실생활에서 이를 이용한 사례를 알지 못한다.

[602-09]원뿔과 구를 알고, 구성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도형

6.

원기둥, 원뿔,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다.

12

2

지필평가

1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으며,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다.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할 수 있으나,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

원뿔과 구의 구성요소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원뿔과 원기둥, 구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지 못한다.

과학

[614-01]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2. 계절의 변화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고 설명하기

102

지필평가

서술평가

1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고 있으나 설명할 수 있다.

태양 고도와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를 알지 못하고 설명하지 못한다.

[615-0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물질의 변화(화학 반응)

3. 연소와 소화

연소의 개념을 알고 연소의 조건 설명하기

112

지필평가

1

연소의 개념과 연소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연소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연소의 조건을 설명하지 못한다.

연소의 개념과 연소의 조건을 설명하지 못한다.

[616-01]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동물의 구조와 기능)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뼈와 근육 모형 만들고 원리 설명하기

123

지필평가행동평가

1

뼈와 근육 모형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모형을 만들고 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에 따라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뼈와 근육 모형을 만들고 몸의 위치에 따라 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뼈와 근육 모형을 만들지 못하고 몸의 위치에 따라 뼈와 근육의 생김새가 다름을 말할 수 있다.

실과

[604-11]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기술시스템

4. 프로그래밍과 소통

프로그램 실행 과정 및 구조 이해하기

101

관찰평가

1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의 구조를 창의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구조가 있음을 말할 수 있다.

[605-07]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기술활용

5. 발명과 로봇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하기

12

1

지필평가

관찰평가

1

여러 가지 센서가 부착된 로봇을 창의적으로 구상하여 제작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구상할 수 있다.

로봇에 사용되는 센서의 역할을 말할 수 있다.

체육

[602-08] 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도전

2. 표적·투기 도전

표적 도전 기록을 향상할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하기

10

실기평가

1

볼링형 게임의 특성을 알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많은 표적을 쓰러뜨릴 수 있다.

볼링형 게임의 특성을 알고 표적을 쓰러뜨리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볼링형 게임의 특성을 알고 게임에 참여한다.

[603-06]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적용한다.

경쟁

3. 네트형 경쟁

배드민턴형 게임의 기본 운동기능을 적용하여 게임활동에 참여하기

11월 중

관찰 평가

1

배드민턴의 기본 기능을 바탕으로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셔틀콕을 치고, 힘의 강약을 조절하며 셔틀콕을 보낼 수 있다.

배드민턴의 기본 기능을 일부 게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배드민턴의 기본 기능을 일부 게임 상황에 시도할 수 있다.

[604-08]

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등)와 창작 과정(발상, 게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한다.

표현

4. 주제 표현

움직임 표현 요소를 이해하고, 그 예를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12월 중

관찰 평가

1

움직임 표현 요소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예를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움직임 표현 요소를 이해하고, 그 예를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움직임 표현 요소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음악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른다.

표현

3. 즐겁게 신나게

제재곡 노래 부르기

103

실기평가

1

바른 자세와 호흡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제재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제재곡을 노래 부를 수 있다.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부분적으로 노래 부를 수 있다.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감상

4. 함께 나누며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122

관찰평가, 서술평가

1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여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음악을 감상하고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을 구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생활화

3. 즐겁게 신나게

다양한 영화음악을 듣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

관찰평가, 자기평가

114

1

내가 좋아하는 영화음악을 즐길 수 있고 영화의 전체 분위기를 표현하는 음악과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음악을 구분할 수 있다.

장면의 분위기를 표현하는 음악을 구분할 수 있고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음악에 관심이 없고 참여가 소극적이다.

미술

[6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표현

08

판화의 느낌을 살려

판화의 특징과 제작 과정을 탐색하고 활용하여 작품을 표현하기

103

관찰평가

1

판화의 재료와 용구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표현 과정을 탐색하여 자신의 표현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판화의 재료와 용구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자신의 표현에 반영할 수 있다.

판화의 재료와 용구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할 수 있다.

[603-04]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감상

13

요리조리 작품 감상

여러 가지 감상 방법을 탐색하고 감상문을 작성하기

12

1

지필평가

1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활용하여 작품의 특징,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작품의 특징,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작성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안다.

영어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7. How Often Do You Eat Breakfast?

빈도수를 묻고 답하는 말과 칭찬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빈도수를 묻고 답하는 말과 칭찬하는 말하기

9월중

지필평가 관찰평가

2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3개를 모두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상황에 맞게 정확하게 할 수 있다.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1~2개를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틀리게 말하더라도 고쳐 가면서 할 수 있다.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대화를 잘하지 못하거나 말하더라도 부자연스럽다.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 What Do You Think?

동의 여부를 나타내는 말과 의견을 나타내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동의 여부를 나타내는 말과 의견을 나타내는 말하기

11월중

지필평가 관찰평가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2개를 모두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상황에 맞게 정확하게 할 수 있다.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 1개를 찾을 수 있으며, 대화를 틀리게 말하더라도 고쳐 가면서 할 수 있다.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지 못하며, 대화를 잘하지 못하거나 말하더라도 부자연스럽다.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읽기

쓰기

8. I’m Taller Than You

비교하는 문장 쓰기

비교 표현이 들어간 글을 읽고 이해하기

10월중

지필평가 관찰평가

2

그림에 알맞게 응답 2개를 모두 완성할 수 있으며, 그림에 알맞게 대화를 정확하게 완성하여 쓸 수 있다. 또한,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부등호를 모두 표시할 수 있다.

그림에 알맞게 응답 1개를 완성할 수 있으며, 그림에 알맞게 대화 1개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또한,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부등호 1개를 표시할 수 있다.

그림에 알맞게 응답을 완성하지 못하며, 그림에 알맞게 대화를 완성하지 못한다. 또한, 글을 읽고 내용에 알맞게 부등호를 표시하지 못한다.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10. Who Wrote the Book?

과거 사실을 묻고 답하는 문장 쓰기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12월중

지필평가 관찰평가

과거 사실을 묻는 문장을 3개 모두 완성하고 일치하는 응답과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다.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주어진 2문제를 모두 정확하게 풀 수 있다.

과거 사실을 묻는 문장을 1~2개 완성하고 일치하는 응답 1~2개와 연결할 수 있다.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주어진 1문제를 풀 수 있다.

과거 사실을 묻는 문장을 완성하지 못하고 일치하는 응답과 연결하지 못한다.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글을 읽고 주어진 문제를 풀지 못한다.


이전글 11월 4주 주간학습계획
다음글 10월 3주 주간학습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