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맞은 주제를 정해 의견 나누기 활동으로 우리학급 쉬는 시간의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토의주제 : 쉬는 시간 문제점을 고치자 (문제되는 상황 : 싸움, 소음, 인형던지고 게임 등) 지금까지 나온 의견 1> 쉬는 시간에 문제 상황시 다음 쉬는 시간에 10분 동안 자리에 앉아 있기 장점 : 행동을 고칠 수 있다./ 문제가 덜 발생할 것이다.2 서있는 것보다 앉아 있으면서 벌을 받는게 더 낫다. 자리에 앉아 친구들과 놀 수 없어서 떠들거나 싸우지 않는다. 10분 동안 앉아 있으면 마음도 가라앉히고 문제를 줄 일 수 있다. 다음 시간에 놀 수 있도록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10분 동안 앉아 있으면 심심해서 책을 읽을 수도 있고 조용해 질 수 있다. | 단점 : 없음2/ 앉아서 문제 상황을 일으키면 제지 할 방법이 없다. 10분 시간이 너무 길어서 벌을 받는 사람이 지칠 것 같다. 자리에 앉아서 떠들 수 있다. 친구와 시끄럽게 이야기 할 수 있다. 자리에 앉아 있는 친구에게 다른 친구들이 다가와서 말을 걸 수 있다. 갑자기 어떤 친구가 와서 시비를 걸어 싸울 수도 있다. 인권 침해가 될 수 있다. |
2> 쉬는 시간에 문제 상황시 다음 쉬는 시간에 10분 동안 자리에 앉아 반성문 쓰고 있기 장점 : 반성문 쓰기 싫어서 싸움, 소음 등을 일으키지 않는다.2 반성문을 쓰면서 자기 행동을 되돌아 볼 수 있다. 10분동안 자리에 앉아 있어서 조용해 진다. 확실히 다음번엔 문제 행동을 안할 것 같다.2 | 단점 : 반성문을 대충 쓸 수 있다. 10분 동안 반성문을 쓰지 않고 딴짓을 할 수도 있다. 반성문을 쓰기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있다. 반성문이 너무 많은 것 같다. 문제 3번 3~6 반성문 써야 됨 반성문 몇장을 써야 되나 정확하지 않다. |
3> 문제 상황 일으켜서 3번 경고를 받으면(평화지킴이가 조사함) 점심시간에 반성문 쓰고 앉아있기 장점 : 반성문을 쓰기 힘들고 앉아 있지 않고 싶어서 말을 잘 들을 것이다.2 경고를 받은 사람이 첫 번째라면 아직 처음이라 안심할 것 같다. 반성문을 안쓰도록 노력할 것 같다. 반성문을 쓰기 싫어서 싸우지 않고, 반성문을 빨리 쓰고 놀고 싶어서 잠시 조 용 할 것 같다. 반성문을 쓰면 잘못한 걸 알 수 있다. 기회가 3번이 있으니 좋다. 점심시간에 놀고 싶은데 놀지 못하게 되니 놀기 위해 문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점심시간에 친구와 놀고 싶어서 경고 받을 일이 적어질 것이다. 점심시간에 반성문을 쓰느라 소음이 줄어들 것이다. | 단점 : 반성문을 몇장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 얼마나 앉아야 하는지 시간도 정해지지 않음 점심시간이 길어서 반성문을 많이 써야 할 것 같다. 반성문을 일찍 다 쓰면 점심시간 내내 앉아 있어야 돼서 힘들다. 경고 3번인데 너무 가벼운 것 같다. 그 친구의 점심시간이 없어진다. 평화 지킴이가 부담스럽다. 그리고 힘들 수도 있다. 평화 지킴이가 깜박하고 적지 않을 수 있다. 평화 지킴이가 문제상황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다. 점심 시간에 반성문을 안쓰고 놀 수 있다. |
4>쉬는 시간에는 앉아서 소곤소곤 이야기 하는 것만 허용한다. 장점 : 다시는 장난을 치지 않을 것이다. 소곤소곤 이야기 할수 있어 심심하지 않고 조용해서 좋다. 쉬는 시간에 시끄럽지 않다. 반 아이들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을 수 있다. | 단점 : 언제까지 소곤소곤 이야기 해야 하나 모르겠다. 혹시 친구들과 떠들다가 나도 모르게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 앉아서 소곤소곤 말하면 좀 불편할 수 있다. 소곤소곤 하지 않고 시끄럽게 떠들 수 있다. 같이 이야기할 친구가 없을 수 있다. |
5> 평화지킴이가 조사하여 3번 이상시 수업시간에 앞에 나와서 수업받고 6번 이상시 책상을 선생님 옆으로 이동하여 수업받기 장점 : 3번의 기회가 있어서 아이들이 실수하고나서 행동을 고치려고 노력할 기회가 있다. 수업시간에 앞에 나와서 수업을 받으면 집중도 되고, 쉬는 시간에 문제를 일으 키지 않도록 노력 할 것 같다. 그러면 계속하던 버릇이나 행동을 고칠 수 있다. 부끄러운 것을 하기 싫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 같다. 선생님 옆에 있어서 집중이 잘 될 것이다. 선생님 옆자리는 좀 부담스러우니 쉬는 시간에 조용히 하고 싸우지 않고 인형 으로 장난도 안칠 수 있다. 아이들 대부분이 앞에 나오는 걸 싫어하니 안나오려고 문제 행동이 줄어들 것 이다. | 단점 : 선생님이 불편하실 것 같다. 선생님은 옆에 있는 학생이 시끄러우면 수업에 방해가 된다. 살짝 부담스럽고 창피하다.2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책상을 옮기기 힘들다. 평화 지킴이가 깜박하고 적지 않을 수도 있다. |
6> 쉬는 시간에 문제 상황시 다음 쉬는 시간에 10분 동안 뒤에 서 있기 장점 : 문제가 덜 발생할 것이다.2 쉬는 시간에 놀고 싶을 것이기 때문에 다음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 같다. | 단점 : 뒤에 서서 떠들 수도 있다. 쉬는 시간에 문제점을 일으킨건 잘못이지만, 다리가 아플 것 같다. 서서 장난칠 수도 있다. 10분 동안 서 있으면 다리가 아프다. |
학급 투표로 결정 : 가장 많은 표를 얻은 5번 의견으로 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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