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6반

아이와 어른이 사용하는 단어는 의미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의사소통할 공통어를 찾기는 왜 이렇게 힘이 들까요?

 

그것은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그 단어들을 전혀 다른 내용으로 채우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마당, 아빠, 별은

 

아이가 말하는 마당, 아빠, 별과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야누슈 코르착- 

노는 게 제일 좋아~~~~
  • 선생님 : ^___^*
  • 학생수 : 남 13명 / 여 14명

2022년 6월 24일 금요일

이름 *** 등록일 22.06.24 조회수 418
첨부파일

* 72년 전.... 같은 민족끼리 전쟁이 일어났다....

 

6.25전쟁!!! 지금 우크라이나, 러시아가 전쟁 중에 있어. 물론 선생님도 한 번도 겪어보진 않았지만 생각만해도 전쟁은 너무 무섭고 공포스러워. 그리고 양쪽 나라 모두 잿더미에 가라앉게 되는 것이지. 게다가 남한과 북한은 한 민족인데.... 같은 민족끼리 나라가 분단된 지 72년 째야. 우리는 전쟁이 끝난 종전 상태가 아니라 휴전 상태야. 전쟁을 쉬고 있는 것!

집안에 6.25 전쟁을 겪은 할아버지, 할머니가 계시다면 여쭈어봅시다.

음.... 통일에 대한 교육을 어떻게 해야할까 .... 생각이 많아지는구나.

 

** 숙제

1. 수학(덧셈과 뺄셈에 관한 단원 평가지를 해결해봅시다.)

- 학부모님께서는 문제를 하나씩 읽어주며 아이들이 어디까지 이해를 하고 있는지 봐주세요.

지금도 뺄셈에 대한 이해가 안 된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림으로만 외웠기 때문에

2-7, 3-6, 4-5 등등 또한 0-2=7, 0-8=8, 0-6=6 으로 알고 있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 뺄셈이란....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뺀다는 것!!!  구체물로 해보고 기억하자.

 

2.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하는 숙제(-단톡방에 사진 올리기!!!)

"윷놀이~~~~~~~~" 오늘 아이들 편에 윷놀이와 실뜨기를 보냈습니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윷이요~~ 모요!!”)

--- 어린 자녀들과 함께 한다면 윷놀이를 통해 재미있는 방식으로 수학적 사고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윷놀이 속의 수학적 원리는 확률과 경우의 수! 문제 해결방법 선택! 다양한 연산도 가능합니다.

 

"윷놀이의 유래"

- 중국 고서의 기록에 따르면 부여에서부터 전해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부여의 관직명에서 윷가락의 이름이 비롯됐다는 설인데요. 부여족(夫餘族) 시대에 5가지 가축을 다섯 부락에 나눠주고 서로 경쟁을 하면서 그 가축들을 번식시킬 목적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다섯 부락에 나누어준 가축 중 ''는 돼지, ''는 개, ''은 양, ''은 소, ''는 말에 비유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 윷놀이 속에는 환경을 뜻하는 요소들이 숨어 있답니다. 네 개의 윷은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을 뜻하고, 윷판은 농사를 짓는 하늘과 땅을 뜻했습니다. 그래서 초기의 윷판은 사각이 아닌 원형이었다고 해요. 윷을 던져 윷판에서 윷말을 이동하는 것은 계절의 변화에 따른 농사를 상징하는데요. 농경사회에서 우리 선조들은 윷놀이를 하며 공동체의 정을 싹틔우고 풍년을 기원했던 것이죠!

윷놀이는 한 편이 보통 네 개의 말을 가지고 시작하는데요. 윷놀이 해본지 오래돼서 가물가물하다면 위 도표를 확인해 주세요. 윷을 던져 나오는 윷가락이 뒤집어지는 수만큼 말을 옮겨 윷판 밖으로 먼저 말을 내보내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때 윷이 윷판 밖으로 나가서 떨어지면 무효!
 
윷말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가는데요. , , , , 모 순서에 따라 1, 2, 3, 4, 5칸 씩 이동할 수 있고 앞에 가던 상대편 말을 잡거나 자기편이나 상대편의 윷말을 지나쳐 갈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4개의 말이 상대편보다 먼저 말판을 돌아오는 편이 승리합니다

놀이 방법은

순서 정하기 어느 편이 먼저 놀이 시작할 것인가를 정하는데 윷가락으로 정한다.

 

말 쓰기 윷가락을 던져서 나온 끗수에 따라 말을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윷놀이는 윷도 잘 나와야 하지만 말을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고 가기(굽기 · 볶기) 윷가락을 던져서 만약 처음 말이 돗자리에 있는데 다음 차례에 또 도가 나오면 업어서 함께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개가 업고 가면 두 동 사느니, 세 개를 업고 가면 세동 사니, 업는 경우가 불리하면 업지 않아도 됩니다.

 

잡기 예를 들어 상대편 말이 돗자리에 있는데 윷을 던져서 자기편이 도가 나오면 상대편 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하기 윷이나 모가 나오면 한 번 더 놀 수 있고 상대편 말을 잡았을 때도 한 번 더 놀 수 있습니다.

 

동나기 처음에 달았던 말이 말판을 돌아서 밖으로 나오는 것을 동나기라고 말하는데 먼저 넉동(네 동)이 나는 편이 이긴다.

 

--- 도,개,걸,윷,모 도표와 칸 이동하기 파일을 올렸으니 참고하세요~

 

- 윷놀이하는 이날은 맛있는 음식들이. . . 와하하하하~~~

- 윷놀이는 이기면 더 좋고 저도 기분 좋은 것!

    ?윷놀이 하는 과정이 배꼽 잡는 시간!ㅋㅋㅋㅋㅋㅋㅋ

 

행복이 가득한 주말에 가족 모두 모여 신명나는 윷놀이 한 판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전글 2022년 6월 27일 월요일
다음글 2022년 6월 23일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