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8일 수요일 |
---|
* 아이들의 심리 이해...
오늘의 연수였단다. 어린이, 아이들, 청소년들 마음을 이해하는 시간이었는데.... 이 마음이란 것은 언제나 나를 들여다보게 된단다. 풉~ 왜냐하면 그 안에 내가 들어있거든. 음.... 심리, 마음에 대한 연수는 늘 선생님 마음 깊이 자리 잡고 있는 무언가를 건드리게 된단다. 아직 어린 너희들은 마음 깊이 묻어두고 쌓아두기도 하겠지. 선생님처럼 먼 훗날 성장하는 시간 안에서 고개를 끄덕이며 자기 자신을 이해하게 될 것이야.
오늘 연수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이야기하자면.... -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우리나라 속담이란다. 부모는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자녀들에게 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지. - 부모님의 자녀에 대한 사랑은 적절한 거리를 필요로 한다는 것. 거리도 중요한데 방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단다. 방향은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이야.
강의하시는 선생님은 그러셨어. 요즘은 공부 상처를 입은 아이들이 참 많다고... 늦은 시간까지 연수를 마치고 돌아온 지금... 그래도 마음은 뿌듯하구나!!!
** 숙제 1. 수학 - 핀란드 수학 활동지. 선생님은 핀란드 수학 문제를 통해 "수학적 사고(생각)력"에 대해서 설명했어요. 감각적으로 습관적으로 답을 쓰는 것은 생각을 안 하고 문제를 대한다는 것이에요. 오늘 수학 문제도 위에 쓰여진 문제와 그림을 살펴보며 자기가 생각한 것과 뺄셈 식이 맞는지 맞추어 보며 정답을 쓰도록 합시다.
*** 선생님 설명 중에 늘 질문을 하며 낱말 뜻을 설명해달라는 라0이, 설명이 끝나면 짧은 한 두마디로 요약하는 태0이, 집에서 부모님과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 전해주는 0윤이, 가정에서 일어난 일을 자랑거리로 재잘거리는 0영이, 0경이.... 참 감사하구나. 늘 선생님 사랑한다며 예쁘다며 환한 웃음으로 포옹으로 표현해주는 0슬이, 세0이 음... 또 누가 있더라... 지0, 루0, 0빈.... 가까이서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잔잔한 웃음으로 지지해주는 정0, 채0이, 지0... 엥??? 앞으로도 더 있는데.... 이렇게나 많은 사랑받으며 선생님은 학교생활을 하고 있었구나!!!
사랑해~~~ 지금 너희들....
^____________________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