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

2019년 10월 18일 금요일

* 수학이 이렇게 아름답다니.... "수학의 미학"

 

  우리 수학 교과서에 "규칙 찾기"가 있지.

많은 숫자가 나열되어 있고, 그 안에서 의미하는 것을 찾다보면 반복되는 무엇이 있지. 그것을 찾았을 때 정말정말 재미있잖어. ㅎㅎ

교과서에는 숫자, 모양, 색깔이 등장하지. 자, 우리는 구체물로 패턴을 이용하며 즐겼지.

 

패턴이란....

  • 1. (같은 도형 되풀이해서 나타나는) 무늬
  • 2. 모양
  • 3. 종이, 헝겊, 천 등 (되풀이해서) 무늬 넣다라는 뜻이란다.
  • 그런데 오늘 우리는 숫자 대신 구멍 뚫린 작은 색깔 구슬로 패턴을 이용해 목걸이, 팔찌, 귀찌, 반지 등을 만들었지. 얼마나 재미있게 서로 협력하며 만들던지... 흐뭇한 수업이었단다.

    이렇게 열심히 만들었는데 한 순간 실에 구슬이 미끄러지는 바람에 촤르르~~ 구슬이 다 쏟아지고 흩어지고... ㅠㅠㅠ 다시 줍고 구석구석 찾아서 처음부터 다시!!!!

    너무 속상해서 울고 말았지.... 그 친구들(혜0, 건0, 소0) 마음도 충분히 이해한단다.

    그래도 다시 또다시 처음부터 눈물 뚝뚝 흘리며 하는 모습을 보며 "저런 힘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견딤을 배우는 것이지..."라고 생각하며 지켜보았단다. 헛되지 않았음을 기억하자.

    실을 묶은 후에 활짝 미소짓는 모습에 더욱 기분이 좋았단다.

    사진도 찍고... 그 성취감이 잔뜩 담긴 얼굴을 보니~~~ 선생님은 가슴이 벅차 올랐지...

    강0 소녀... 가방에 장신구를 달랑달랑 매단 모습이 꼭 강아지랑 함께 가는 것 같던데? ㅋㅋ

     

    * 주말 숙제

    - 부모님과 함께 패턴을 이용하여 장신구(팔찌, 발찌, 목걸이, 귀찌 등)를 하나씩 만들어 사진을 올려봅시다.

    (선생님은 오늘 우리 반 친구들 패턴을 가늠할 수 없어 패턴을 못 찾았다는... ㅠㅠ ㅋㅋ~

    가족들끼리 오붓하게 모여 앉아 서로의 패턴을 찾는 게임도 재미있을겁니다.)

     

    * 알림사항

    - 다음주 월요일 8시 30분까지 교실에 도착합시다.

    (강당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무척 어렵습니다. 그러니 부지런하게 와서 연습합시다.)

     

    * 주말 동안 기쁘고 행복한 일들이 풍성하길~~~~

    자꾸만 떠올라. 패턴 작업할 때 서로서로 협력하는 모습들이 서로 도와주고, 격려해주던 모습들이 세상은 이렇게 살아가는 거란다!!!  멋진 우리 반 친구들 사랑한다~~~~ ㅎㅎㅎ

     

     

    ^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