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3일 화요일 |
---|
* 도형의 유래... 오늘은 "도형의 유래"에 대해서 배웠어요. 한 단원에 대해서 배울 때 그것에 대한 역사, 흘러온 이야기를 들으면 옛날 이야기처럼 재미있어요. 오늘 배운 도형이 그랬어요. 이집트, 나일강, 농사, 홍수, 범람, 부동산중개업자(그 당시엔 수학자였대요.)등등...이런 역사를 통해 지금의 수학 교과서에 들어왔다는 것이 참 흥미로워요. 동그라미=>원, 세모=>삼각형, 네모=>사각형이라는 이름이 더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 숙제 - 수학익힘책(20쪽~21쪽) 문제를 해결합시다. - 오늘 배운 것 중 새롭게 알게 된 것을 2가지 써봅시다. * 흠... 우리 반 친구들은 생활 속에서 표현해야 하는 말을 마음 속으로 삼키는 일이 습관이 된 것 같아요. 안타까운 마음에 선생님 의견을 말해볼게요. 학교에서 친구에게 친절하게 물어보는 습관을 새롭게 가져봅시다. "무슨 일이야? 왜 그렇게 됐어?...등등 특히 어른들께 고맙습니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친구들에게 고마워, 감사해, 미안해... 이런 표현은 정말 중요한 말인데... "말로 하기 너무 미안해서요." 그마음도 알아요. 하지만 입 안에 담고 있으면 어떤 마음인지 아무도 알 수 없어요. 말로 표현하는 것도 소중한 훈련이 필요해요. 오늘 저녁 가족들과 함께 감사해요, 죄송해요, 미안해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라는 말을 여러번 연습 해보면 어떨까요....ㅎㅎ~ ^____________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