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꿈과 희망이 가득한 태봉초등학교병설유치원 친구들...

선생님과 함께 화이팅해요^^

  • 선생님 : 최현주
  • 학생수 : 남 6명 / 여 7명

가정통신 6.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법

이름 최현주 등록일 19.09.06 조회수 25

텔레비전에 푹 빠져있는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

 

 

알람을 이용해 TV보는 시간을 제한해주세요.

TV나 컴퓨터 앞에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는 것을 막으려면 알람시계를 이용해 사용시간을 제한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면 즉시 칭찬해 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해줍니다. "TV를 끄고 학교 놀이를 하니까 참 좋다. 오늘은 내게 무엇을 가르쳐 줄거니?"

 

부모가 먼저 활발하게 활동 해주세요.

아이들은 흉내쟁이입니다. 아이들에게 몸을 움직여 노는 법을 가르쳐 주려면 부모 스스로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엄마 아빠가 요리하고 청소하고 빨래하고 설거지하고 글을 쓰고 운동을 하고 아이들과 함께 노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도 TV만 보는 대신 주위사람들이나 세상과 어울리게 됩니다.

 

시간을 얻으려고 아이에게 TV를 보게 해서는 안 됩니다.

"저녁 준비하는 동안 너는 TV나 보고 있어" 라고 하면 아이는 TV앞에 붙어 있는 버릇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다소 귀찮더라도 요리하는 동안 아이에게 TV를 보게 하는 대신 볶고 끓이고 삶은 요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해서, 그릇을 나르거나 요리 재료를 가져오는 등의 역할을 맡겨 보세요.

 

TV시청 시간을 제한합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는 부모들에게 자녀의 TV시청 시간을 하루 2시간 이내로 제한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이면, 아이의 공격적인 성향을 줄일 수 있고 창의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몸의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시킵니다.

몸을 움직이는 활동은 아이들에게 머리와 심장을 자극합니다. 제자리 높이뛰기, 달리기 등 몸을 움직이는 놀이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근육을 발달시키며 에너지 소비로 인해 피곤해진 아이들을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활동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아이가 아무 생각 없이 가만히 앉아서 텔레비전만 보게 하지 말고 블록 쌓기나 그림 그리기, 종이 찢어 붙이기 등 머리와 신체의 발달을 돕는 창의적인 활동을 하도록 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