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본교 학년별 1학기 평가 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생 지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가 시기는 각 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평가결과는 학기말 <생활통지표>로 1회 제공됩니다. ▣ 1학년 1학기 평가 계획 교과 | 성취기준 | 영역 | 단원 | 평가 요소 | 평가시기 | 평가방법 | 국 어 | [2국04-01]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 문법 | 3. 다 함께 아야어여 | ㅏ부터 ㅣ까지 모음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고 순서에 맞게 쓰기 | 4월 | 2주 | 지필, 관찰 | [2국02-01]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 읽기 | 4. 글자를 만들어요 | 받침이 없는 글자, 낱말을 소리내어 읽기 | 5월 | 2주 | 실기 | [2국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 듣기. 말하기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사용하여 친구와 인사하기 | 5월 | 3주 | 실기 (역할놀이) | [2국03-01] 글자를 바르게 쓴다. | 쓰기 | 6. 받침이 있는 글자 | 받침이 있는 글자 바르게 쓰기 | 5월 | 4주 | 지필 | 수 학 | [2수02-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도형 | 2. 여러 가지 모양 |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모양 찾아 분류하기 | 4월 | 1주 | 구술 | [2수01-06]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①]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 (한 자리 수)-(한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수와 연산 | 3. 덧셈과 뺄셈 | 한자리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 5월 | 1주 | 지필 (단답형, 완성형), 관찰 | [2수03-01]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 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측정 | 4. 비교하기 | 알맞은 용어를 사용하여 길이와 무게 비교하기 | 5월 | 4주 | 지필 (단답형) | 봄 | [2슬01-01] 학교 안과 밖, 교실을 둘러보면서 위치와 학교생활 모습 등을 알아본다. | 봄 | 1. 학교에 가면 | 학교에 있는 특별실의 쓰임새 이해하기 | 3월 | 4주 | 실기 | [2즐02-03]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봄 | 2. 도란도란 봄 동산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4월 | 1주 | 실기 | 여 름 | [2바03-01] 가족 및 친척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한다. | 여름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이 함께 하는 자리에서 지켜야 할 예절 실천하기 | 5월 | 1주 |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 [2즐04-02]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2즐04-04]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여름 | 2. 여름 나라 | 부채의 특징을 생각하여 쓸모 있게 만들기 | 6월 | 4주 | 관찰 | 안전한 생활 | 교실과 특별실에서 활동할 때 질서를 지켜 안전하게 생활한다. | 생활안전 | 1. 나는 안전 으뜸이 | 교실 및 복도에서 안전하게 행동하기 | 4월 | 1주 | 자기평가 (체크리스트) | 신호등과 교통 표지판을 알고 바르게 길을 건넌다. | 교통안전 | 2. 우리 모두 교통안전 | 교통표지판의 뜻을 알고 바르게 길 건너기 | 6월 | 3주 | 지필 (단답형) |
※ 학생 평가에 대한 이의 신청은 평가 결과 통지 후 일주일간 가능합니다. 2022. 03. 28. 1학년 담임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