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반

 

 

지식 채움

감성 채움

공동체성 채움

 

채움교실에서 성장하는 3학년입니다 ^_^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우는 행복한 교실
  • 선생님 : 최유진
  • 학생수 : 남 1명 / 여 2명

3학년 1학기 교과평가 계획 안내

이름 *** 등록일 24.03.14 조회수 7

1. 평가 목적 : 성적 산출을 통한 서열화의 목적이 아닌 학생 개인의 성취수준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학습지원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 중심 평가 운영을 위한 수행평가로 실시합니다.

2. 평가 척도 : 3단계 (, , )

3. 평가 결과 확인 및 활용 : 평가 결과는 학기말 가정으로 통지(통지표, 포트폴리오 등)되며, 학생생활기록부 작성, 학생상담 및 보충심화학습 자료 등으로 활용됩니다.

 

교과

시기

성취기준

단원명 (평가영역)

평가 요소

평가 방법

국어

34

[4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1. 재미가 톡톡톡 (문학)

감각적 표현을 살려 시 낭송하기

자기평가

동료평가

52

[4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쓰기)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논술형 평가

53

[4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읽기)

글을 읽고 내용 간추리기

논술형 평가

55

[4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6. 일이 일어난 까닭 (듣기.말하기)

경험한 일을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기

구술평가

자기평가

63

[4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7. 반갑다, 국어사전 (문법)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의미 찾기

지필평가

사회

32

[4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1. 우리 고장의 모습

(우리가 살아가는 곳)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고 생각 나누기

산출물

토의.토론

44

[4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이야기

(우리가 살아가는 곳)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에 대한 소개 자료 만들어 소개하기

조사보고서

63

[401-05]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우리가 살아가는 곳)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설명하기

논술형 평가

수학

41

[401-03]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1. 덧셈과 뺄셈

(수와 연산)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지필평가

44

[4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2. 평면도형

(도형)

직각삼각형의 의미를 알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관찰평가

61

[401-05]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 곱셈

(수와 연산)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곱셈하기

지필평가

71

[403-02]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5. 길이와 시간

(측정)

시간의 덧셈과 뺄셈하기

지필평가

과학

34

[4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1. 물질의 성질

(물질의 성질)

물체를 물질의 성질에 따라 분류하기

관찰평가

52

[410-02] 동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동물의 한 살이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한살이 관찰하여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기

관찰보고서

61

[4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자석의 이용

(자석의 이용)

자석이 사용되는 예 조사하기

구술평가

관찰평가

71

[4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4. 지구의 모습

(지구의 모습)

지구와 달의 환경 비교하기

구술평가

도덕

학기중

[401-03]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본다.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자신과의 관계)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64

[402-01]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3.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타인과의 관계)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실천 약속을 정하여 실천하기

보고서

자기평가

체육

64

[405-03]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인지하며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한다.

5(2) 수상 활동 안전

(안전)

수상 활동 안전 수칙 알고 실천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71

[404-02]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4(2) 움직임 표현하기

(표현)

동물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움직임 표현하기

실기평가, 관찰평가

음악

43

[4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1. 마음을 열며

(감상)

봄을 주제로 한 음악을 듣고 느낌 발표하기

실기평가

동료평가

55

[401-03]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2. 느낌을 담아

(표현)

제재곡의 노랫말 바꾸어 노래부르기

실기평가

동료평가

미술

52

[402-02]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다.

5. 생각을 열어 발상의 세계로

(표현)

모양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 그리기

실기평가

학기중

[401-03]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미술을 발견할 수 있다.

7. 생활 속 미술과의 만남

(체험)

업사이클링을 통해 미술이 우리 생활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기

실기평가

보고서

영어

61

[401-03]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3. Sit Down, Please.

(듣기)

요청하는 말을 듣고 몸으로 표현하기

자기평가

72

[402-02]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할 수 있다.

6. How Many Carrots?

(말하기)

교사가 들려주는 문장을 듣고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하기

구술평가

평가방법 및 시기 등은 교육과정 운영상 변경될 수 있음.


다음글 2024학년도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