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시기 | 성취기준 | 단원명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평가 방법 |
국어 | 3월 4주 | [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1. 재미가 톡톡톡 (문학) | 감각적 표현을 살려 시 낭송하기 | 자기평가 동료평가 |
5월 2주 | [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쓰기) |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 논술형 평가 |
5월 3주 | [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읽기) | 글을 읽고 내용 간추리기 | 논술형 평가 |
5월 5주 | [4국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 6. 일이 일어난 까닭 (듣기.말하기) | 경험한 일을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기 | 구술평가 자기평가 |
6월 3주 | [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 7. 반갑다, 국어사전 (문법) |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의미 찾기 | 지필평가 |
사회 | 3월 2주 | [4사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 1. 우리 고장의 모습 (우리가 살아가는 곳) |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고 생각 나누기 | 산출물 토의.토론 |
4월 4주 | [4사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이야기 (우리가 살아가는 곳) |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에 대한 소개 자료 만들어 소개하기 | 조사보고서 |
6월 3주 | [4사01-05]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우리가 살아가는 곳) |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설명하기 | 논술형 평가 |
수학 | 4월 1주 | [4수01-03]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1. 덧셈과 뺄셈 (수와 연산)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 지필평가 |
4월 4주 | [4수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 2. 평면도형 (도형) | 직각삼각형의 의미를 알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 관찰평가 |
6월 1주 | [4수01-05]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4. 곱셈 (수와 연산) |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곱셈하기 | 지필평가 |
7월 1주 | [4수03-02]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5. 길이와 시간 (측정) | 시간의 덧셈과 뺄셈하기 | 지필평가 |
과학 | 3월 4주 | [4과 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 1. 물질의 성질 (물질의 성질) | 물체를 물질의 성질에 따라 분류하기 | 관찰평가 |
5월 2주 | [4과 10-02] 동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2. 동물의 한 살이 (동물의 한살이) | 동물의 한살이 관찰하여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기 | 관찰보고서 |
6월 1주 | [4과 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3. 자석의 이용 (자석의 이용) | 자석이 사용되는 예 조사하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
7월 1주 | [4과 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 4. 지구의 모습 (지구의 모습) | 지구와 달의 환경 비교하기 | 구술평가 |
도덕 | 학기중 | [4도01-03]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본다. |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자신과의 관계) |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6월 4주 | [4도02-01]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 3.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타인과의 관계) |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실천 약속을 정하여 실천하기 | 보고서 자기평가 |
체육 | 6월 4주 | [4체05-03]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인지하며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한다. | 5(2) 수상 활동 안전 (안전) | 수상 활동 안전 수칙 알고 실천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7월 1주 | [4체04-02]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 4(2) 움직임 표현하기 (표현) | 동물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움직임 표현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음악 | 4월 3주 | [4음02-02]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1. 마음을 열며 (감상) | 봄을 주제로 한 음악을 듣고 느낌 발표하기 | 실기평가 동료평가 |
5월 5주 | [4음01-03]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 2. 느낌을 담아 (표현) | 제재곡의 노랫말 바꾸어 노래부르기 | 실기평가 동료평가 |
미술 | 5월 2주 | [4미02-02] 주제를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다. | 5. 생각을 열어 발상의 세계로 (표현) | 모양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 그리기 | 실기평가 |
학기중 | [4미01-03]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미술을 발견할 수 있다. | 7. 생활 속 미술과의 만남 (체험) | 업사이클링을 통해 미술이 우리 생활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기 | 실기평가 보고서 |
영어 | 6월 1주 | [4영01-03] 기초적인 낱말, 어구, 문장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3. Sit Down, Please. (듣기) | 요청하는 말을 듣고 몸으로 표현하기 | 자기평가 |
7월 2주 | [4영02-02]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할 수 있다. | 6. How Many Carrots? (말하기) | 교사가 들려주는 문장을 듣고 영어의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따라 말하기 | 구술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