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반

모두 모두 항상 즐겁고 행복한 우리반 만들어 갑시다.

* 자신을 믿고 사랑하며(긍정적자아개념)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

*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어린이

*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신체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어린이

* 언제나 반갑게 인사하는 어린이 

자신을 사랑하고 친구를 배려하며 즐겁게 공부하는 행복한 학급 만들기
  • 선생님 : 한을원
  • 학생수 : 남 3명 / 여 2명

4월 2일 알림장

이름 한을원 등록일 20.04.02 조회수 28

**출처: 학교가자.com(https://daily.gegdaegu.org/4/0402)

1. 함께 알아볼까요.

컴퓨터가 이미지를 숫자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영상을 보고 컴퓨터가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https://www.playsw.or.kr/repo/cs_unplugged/326

※ 영상 아래의 [교안보기]를 클릭하면 활동지를 다운받아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퀴즈나 검사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고, 내가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성격유형 프로그램] http://naver.me/FAjuxbuj

이렇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실력이 있다면 내게 필요한 또는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선생님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학습유형검사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답니다. 나의 학습유형이 궁금하다면 한 번 검사해볼까요?

https://forms.gle/ym6qqosj297Xfs46A

 

2. 도전해 볼까요.

할 수 있는 것을 영어로 익혀봅시다.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수영? 노래하기? 춤추기? 영어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물어보고 답해 봅시다.

[주요 표현]

A: Can you swim? (수영할 수 있니?)
B: Yes, I can. (응, 할 수 있어.)
C: No, I can’t. (아니, 난 못 해.)

https://youtu.be/w9DxgFO5i3M

 

영상에 대한 한글 대본입니다. 공부할 때 참고하세요.

What’s that? 그게 뭐야?
My birthday invitation. 내 생일파티 초대장이야.
A swimming party? 수영장 파티?
Nice! Let’s go to a swimming party. 좋아! 수영장 파티에 가자!
Can you swim? 너 수영할 수 있어?
Yes, I can. 응, 할 수 있어.
Can you swim? 너 수영할 수 있어?
No, I can’t. 아니, 할 수 없어.

Welcome, everyone. 환영해. 모두.
Happy birthday! 생일 축하해.
This is for you. 이건 너를 위한 거야.
Thank you. 고마워.

Can you jump? 점프할 수 있니?
Yes, I can. 응, 할 수 있어.
Can you jump? 점프할 수 있니?
No, I can’t. 아니, 할 수 없어.
Look! I can dance. 봐, 나는 춤을 출 수 있어.

 

"나는 ~을 할 수 있다" 라는 표현은 "I can ~" 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어요 .
그런데 팝송 속에도 "I can~" 의 표현이 정~말 많이 나온답니다!
팝송 속에 등장한 "Can"의 표현들과 함께
"응, 할 수 있어" 의 "Yes, I can" 과
"아니, 할 수 없어" 의 "No, I can't" 들도 함께 살펴볼까요 ~?

https://youtu.be/EteMVhh_FkQ

 

축척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만약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크기와 같은 지도를 만든다면 몇 장의 종이가 필요할까요? 지도의 무게만 해도 엄청날 것입니다.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지도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상을 보고 생각해 봅시다.

https://youtu.be/08fNhp9h2Dw

 

우리가 이용하는 대부분의 지도는 모두 실제 거리를 줄여서 나타냈답니다.
지도에서 실제 거리를 줄인 정도를 축척이라고 해요. 축척을 보는 방법,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https://youtu.be/ZpJHL8Ld6K4

 

지도에서 두 지점 사이에 실제 거리를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첫째, 지도의 축척이 얼마인지 확인합니다.
둘째, 축척 막대자를 이용하여 지도에서 두 지점 사이의 거리를 잽니다.

지도의 축척을 이용하여 실제 거리를 계산해 봅시다.

https://forms.gle/42aDYEM6GJgAFXGB6

 

3. 집에서도 즐거운 시간 보내기

[옵아트 손 그리기] 손이 입체적으로 보여요 .

※ 준비물: 종이, 자, 색연필

[놀이 방법]

  1. 종이 위에 손바닥을 올려놓고 본을 따요

  2. 본을 딴 손바닥에 직선을 그어요(손바닥 안은 살짝 곡선으로 만들어 주세요)

  3. 선들 사이를 색연필로 칠해요

※ 놀이방법 참고: https://blog.naver.com/bbunbbun3/221869494237

 

4. 오늘의 미션

[오늘은 내가 요리사!] 코로나 19 먹어서 이겨내기

코로나 19를 이겨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건 뭐라고 생각하나요?
선생님은 면.역.력.이라고 생각해요. 바이러스가 내 몸 안에 들어와도 내 몸이 튼튼하다면 이겨낼 수 있으니깐요! 면역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건 뭘까요? 운동, 잠, 음식..등등 있겠죠. 운동은 그동안 실내철인3종경기를 통해 해보았고, 잠은..뭐 말 안해도 잘 자고 있는거 아니까 패스!^^ 오늘은 나의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서 가족들에게 대접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선생님은 제철재료와 감자(코로나19로 판매 어려움을 겪는 농가 돕기 행사가 진행 되었다고 해요^^)를 활용하여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이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요리를 골라 도전해보는거에요.

 

1. 딸기 카나페 https://youtu.be/ox2CxbFPpGI

2. 감자 달걀빵 https://youtu.be/M0kVMUs7iuo

3. 깻잎 참치마요 주먹밥 https://youtu.be/WyH5uzHPIDk

※ 필요한 재료

  1. 딸기 카나페 : 딸기*, 크림치즈, 꿀, 아이비크래커

  2. 감자 달걀빵 : 감자, 달걀, 모닝빵, 후추, 마요네즈 (달걀은 삶아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도움이 꼭 필요해요!)

  3. 깻잎 참치마요 주먹밥 : 깻잎*, 참치, 마요네즈, 밥, 김

*는 제철음식!

이전글 4월 3일 알림장
다음글 4월 1일 알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