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척도 | 평가 시기 | 비고 |
국어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쓰기 | 2국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글감을 고르고 쓸 내용을 떠올려 인상 깊었던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쓰기 | 상 | 9월 3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5. 간직하고 싶은 노래 | 문학 | 2국05-04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 | 자신이 겪은 일을 시나 노래로 표현하기 | 상 | 10월 5주 | 논술형 평가, 관찰 평가 |
중 |
하 |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문법 |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찾아 바르게 고쳐 쓰기 | 상 | 11월 3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 읽기 | 2국02-03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 글을 읽고 주요 내용 찾기 | 상 | 12월 2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 듣기·말하기 | 2국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칭찬하는 말과 대답하는 말을 하는 방법을 알고 대화하기 | 상 | 12월 3주 | 관찰 평가 논술형 평가 |
중 |
하 |
수학 | 네 자리 수 | 수와 연산 | 2수01-02 일, 십, 천의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네 자리 이하의 수를 읽고 쓰며, 각 자리의 숫자가 나타내는 값 알기 | 상 | 9월 2주 | 단답형 평가 |
중 |
하 |
2. 곱셈구구 | 수와 연산 | 2수01-11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곱셈구구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여 각 단의 곱셈구구표 완성하기 | 상 | 10월 2주 | 단답형평가 |
중 |
하 |
4. 시각과 시간 | 측정 | 2수03-03 1시간은 60분임을 알고, 시간을 ‘시간’, ‘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시간과 분으로 표현하기 | 상 | 11월 3주 | 서술형 평가 |
중 |
하 |
5.표와 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2수05-03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자료를 조사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 말하기 | 상 | 12월 1주 | 산출물 평가 |
중 |
하 |
6. 규칙 찾기 | 규칙성 | 2수04-02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 등을 배열할 수 있다. | 자신만의 규칙을 정하여 색칠하기 | 상 | 12월 3주 | 산출물 평가 |
중 |
하 |
바른생활 | 동네 한 바퀴 | 마을 | 2바05-0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일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생각하며 편지 쓰기 | 상 | 9월 3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2. 가을아 어디 있니 | 가을 | 2바06-01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 도서관에서 질서를 지켜야하는 까닭을 알고 규칙 만들어 실천하기 | 상 | 10월 4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두근두근 세계 여행 | 나라 | 2바07-02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다른 나라 친구를 대하는 바른 태도를 알고 다양한 상황에서 역할놀이 하기 | 상 | 11월 2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겨울 | 2바08-03 겨울 방학 생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한다. | 실천 가능한 겨울 방학 생활 계획표를 만들고 실천 다짐하기 | 상 | 12월 3주 | 산출물 평가, 관찰 평가 |
중 |
하 |
슬기로운생활 | 동네 한 바퀴 | 마을 | 2슬05-04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등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쓰고 발표하기 | 상 | 9월 2주 | 산출물 평가, 관찰 평가 |
중 |
하 |
2. 가을아 어디 있니 | 가을 | 2슬06-01 가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 가을이 되어 달라진 날씨의 특징과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그림일기로 표현하기 | 상 | 10월 2주 | 산출물 평가 |
중 |
하 |
두근두근 세계 여행 | 나라 | 2슬07-03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 세계 여러 나라의 자랑거리, 문화, 집 등에 대해 조사보고서 만들기 | 상 | 11월 2주 | 산출물 평가 |
중 |
하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겨울 | 2슬08-03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한다. | 학교 주변 나무들의 겨울눈을 관찰하고 관찰 보고서 쓰기 | 상 | 12월 3주 | 산출물 평가 |
중 |
하 |
즐거운생활 | 동네 한 바퀴 | 마을 | 2즐05-04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 직업놀이에 필요한 준비를 하여 친구들과 직업놀이 하기 | 상 | 9월 3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2. 가을아 어디 있니 | 가을 | 2즐06-01 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 가을 열매 및 바구니 만들기 | 상 | 10월 3주 | 산출물 평가 |
중 |
하 |
두근두근 세계 여행 | 나라 | 2즐07-04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다른 나라의 장난감을 만들어 놀이를 하고 소감 표현하기 | 상 | 11월 4주 | 산출물 평가, 관찰 평가 |
중 |
하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겨울 | 2즐08-03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 ‘겨울잠을 자러 가요’ 놀이하기 | 상 | 12월 2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안전한 생활 | 3. 소중한 우리 | 신변 안전 | 2안03-04 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한다. |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고, 생활 속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방법 말하기 | 상 | 9월 3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4. 안전하고 건강하게 | 재난 안전 | 2안04-02 화재 발생 시의 대피 방법을 알고 안전하게 행동한다. | 화재 발생 시의 대피 방법을 알고 대피하기 | 상 | 11월 1주 | 관찰 평가 |
중 |
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