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단원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척도 | 평가 시기 | 비고 |
국어 | 2. 자신 있게 말해요 | 듣기·말하기 | 2국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자기소개 하기 | 상 | 3월 3주 | 관찰평가 |
중 |
하 |
4. 말놀이를 해요 | 문학 | 2국-5-03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 느끼기 | 상 | 4월 3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 문법 |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쓰기 | 상 | 4월 3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8. 마음을 짐작해요 | 읽기 | 2국02-04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한다. | 글을 읽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 상 | 5월 4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 쓰기 | 2국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경험을 떠올려 일기 쓰기 | 상 | 6월 4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수학 | 2. 여러 가지 도형 | 도형 | 2수02-04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 상 | 3월 4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3. 덧셈과 뺄셈 | 수와 연산 | 2수01-06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두 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 상 | 4월 2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4. 길이 재기 | 측정 | 2수03-05 길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와 1m의 단위를 알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 자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자를 이용하여 물건의 길이를 재며 주어진 길이만큼 선분 긋기 | 상 | 5월 2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5. 분류하기 | 자료와 가능성 | 2수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분류 기준을 정하여 기준에 따라 분류하며 그 결과를 표현하기 | 상 | 6월 3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6. 곱셈 | 수와 연산 | 2수01-10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곱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 일상생활 장면에서 곱셈식이 사용되는 상황을 알며 상황에 알맞게 곱셈식으로 나타내기 | 상 | 7월 3주 | 논술형평가 |
중 |
하 |
바른생활 | 1. 알쏭달쏭 나 | 학교 | 2바01-02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상 | 3월 4주 | 논술형, 관찰 평가 |
중 |
하 |
2. 봄이 오면 | 봄 | 2바02-01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 청소가 필요한 곳과 청소가 필요한 까닭을 알고 청소하기 | 상 | 4월 4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1. 이런 집 저런 집 | 가족 | 2바03-02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한다. | 친구의 가족생활 그림을 보고 다정한 말 전하기 | 상 | 5월 3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여름 | 2바04-02 여름 생활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물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물놀이 안전 수칙 카드를 완성하며 실천 다짐하기 | 상 | 7월 1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슬기로운생활 | 1. 알쏭달쏭 나 | 학교 | 2슬01-03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짓는다. | 몸 그림을 그리고 몸에 있는 여러 부분의 이름 알아보기 | 상 | 3월 2주 | 몸 그림 |
중 |
하 |
2. 봄이 오면 | 봄 | 2슬02-01 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 봄철 날씨에 따른 생활의 특징을 알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 연관 지어 설명하기 | 상 | 5월 1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1. 이런 집 저런 집 | 가족 | 2슬03-04 가족의 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본다. | 가족 구성원이 하는 일을 조사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상 | 5월 4주 | 서술형평가 |
중 |
하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여름 | 2슬04-03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탐구한다. |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을 살펴보고 관심 있는 곤충의 특징 설명하기 | 상 | 7월 1주 | 관찰 보고서 |
중 |
하 |
즐거운생활 | 1. 알쏭달쏭 나 | 학교 | 2즐01-04 나의 흥미와 재능 등을 표현하는 공연·전시 활동을 한다. | 내가 잘하는 것 발표하기 | 상 | 4월 1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2. 봄이 오면 | 봄 | 2즐02-01 봄의 모습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일기 예보 놀이에 필요한 것을 찾아 계획 세우고 일기 예보 놀이하기 | 상 | 4월 3주 | 관찰 평가 |
중 |
하 |
1. 이런 집 저런 집 | 가족 | 2즐03-03 집 안팎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우리 가족이 함께 살고 싶은 집 만들기 | 상 | 5월 3주 | 작품 평가 |
중 |
하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여름 | 2즐04-04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돌멩이 던져 넣기, 비석치기, 공기놀이, 돌멩이 쌓기 등 돌멩이를 사용한 다양한 놀이하기 | 상 | 7월 1주 | 동료 평가 |
중 |
하 |
| 1. 안전은 내가 먼저 | 생활 안전 | 2안01-04 가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종류를 알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 집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알고 안전 알림장을 만들며 안전 수칙 실천하기 | 상 | 3월 3주 | 역할극관찰 평가 |
중 |
하 |
2. 교통안전, 이렇게 실천해요 | 교통 안전 | 2안02-05 자동차에서의 안전 수칙을 알고 실천한다. | 자동차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 상 | 5월 3주 | 관찰 평가 |
중 |
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