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_(음악)자연의 소리 악기 만들고 표현하기_새솔초 박현경 선생님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음악 시간입니다. 이번 음악시간에는 여러분이 직접 자연의 소리를 담고 있는 악기를 만들어보고, 악기로 소리를 표현해 볼거에요. 시작해볼까요? 자연에서는 어떤 소리를 들을 수 있나요? 사진을 보며 자연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상상해봅시다. 자연의 소리를 들어봅시다. 여러분 우리 첫 번째 활동으로는 자연의 소리를 들어봅시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 소리들을 악기로 만들거니까 잘 들어보세요!
(링크 1) : 백색소음 파도소리 https://youtu.be/r9PJgbujZZg
(링크 2) : 천둥 번개 빗소리 https://youtu.be/acYH78c5tuQ
(링크 3) : 편안하게 잠들게 하는 빗소리 자장가 https://youtu.be/4UrT5KhyXSY
소리를 잘 들어보았나요? 그러면 이제 악기를 만들어볼까요? 악기를 만들어봐요. 자연의 소리를 담은 악기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아래 준비물을 준비해주세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준비물이니까 여러분이 직접 가져와보세요! 파도 소리가 나는 악기 만들기
(링크 4) : 파도 소리 나는 악기 만들기 https://youtu.be/a-bbUkAbU6c
(랑쿠 5) : 천둥치는 소리가 나는 악기 만들기 https://youtu.be/omnj7jrzJdg
(링크 6) : 비 내리는 소리가 나는 악기 만들기 https://youtu.be/8RP4xkJRPOE
자연의 소리를 표현해봅시다. 모두 악기를 잘 만들었나요? 악기를 만들었으면 이제 소리를 표현해봐야겠죠? 아래 자연의 소리 카드를 보며 하나씩 소리를 표현해봅시다. 아래 파일에 자연의 소리 카드가 있어요. 이 카드를 서로 가리키며 소리내는 연습을 해보세요!
> 첨부 1 : 자연의 소리 카드 동생과 함께한다면, 동생이 가리키는 소리를 내가 악기로 표현하고, 반대로 내가 가리키는 소리를 동생이 표현하며 연습하면 더욱 재미있겠죠? 연습을 모두 마친 학생은 아래 이야기에 맞춰 소리를 표현해봅시다. 이야기를 읽으며 파도소리, 비 내리는 소리, 천둥치는 소리가 등장 할 때마다 여러분의 악기로 소리를 표현해 주세요! 어떤가요? 이야기에 맞춰 소리를 표현하니 더욱 재미있죠? 자연의 소리 카드를 활용해서 여러분이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1교시 수업은 여기까지! 모두모두 참 잘 했어요^^
> 첨부 2 : 1교시_자연의 소리 악기
(링크 7) : 수업영상 https://youtu.be/rGclttmbRuM
2교시_(여가)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할까?_광주선우학교 윤혁 선생님
여러분 이번 시간은 여가 시간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어떤 스마트기기가 있나요? 맞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이 있죠? 이런 컴퓨터가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알아봅시다. 컴퓨팅 사고력을 들어보셨나요? 언플러그드 활동?!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전기나 컴퓨터를 쓰지 않고 컴퓨터에 대해 공부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 우리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조금 어려울 것 같나요? 선생님이 쉽고 재미있는 활동을 준비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활동1. 컴퓨터는 어떻게 그림을 그릴까요? 아래 글자가 보이나요? 마 라는 글자는 여러 개의 점, 픽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림 옆에 숫자가 보여요 이것은 마 라는 글자를 그리기 위해 컴퓨터가 점을 찍을 곳을 계산해서 알려주는 숫자여요. 이 숫자들을 코드라고도 해요. 첫줄부터 볼까요? 네칸이 비어있고 한칸이 색칠해셔저 4,1 이라고 했네요 두번째 줄을 볼까요? 0311이라고 쓰여있죠? 여기엔 규칙이 있어요. 바로 빈칸 검은색칸 이순서로 쓰는데, 첫칸이 색칠이 되어야 함으로 빈칸은 0이라고 먼저 썼어요. 첫칸은 아무것도 할게 없고 바로 검은색칸 칠하기를 하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0은 아무것도 할게 없고 검은색 3칸 칠하고, 빈칸 하나, 다음 검은색칸 하나, 그리고 마지막 빈칸은 할게 없으므로 적지 않아요. 그래서 빈칸은 말그대로 빈칸 할게 없는 칸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맨 첫칸이거나 검은칸들 사이의 빈칸만 우리가 표시를 해주는 거죠. 그럼 아래 코드를 표현해봅시다! 나만의 코드를 만들어 볼까요?
활동2. 압축하기! 컴퓨터는 어떻게 파일의 크기를 작게 만들까요? 컴퓨터의 저장 공간은 우주 같지 않고 우리의 가방과 같습니다. 가방에는 어느 정도 물건을 넣으면 더 이상 들어가지 않죠? 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넣는 파일들을 작게 작게 줄여보는거랍니다! 아래 글자수를 줄여볼게요! 글자 수가 줄어들었죠? 또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글자를 다른 기호로 바꿔보는거에요. 어떤가요? 여러분이 반복되는 글자인 토끼, 깡충 등을 기호로 바꿔서 글자 수를 줄여보세요
활동3. 컴퓨터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말해줘요! 컴퓨터가 그림을 그리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위 사진에 화살표/붓/3 으로 표시한 것은 한 칸 이동 / 세 칸 색칠 을 의미해요! 이런 것을 절차적 사고 라고 해요! 위에도 볼까요? 첫줄의 ///4 는 색칠을 4칸이라는 뜻이에요. 그리고 두번째 줄의 ->3///1 은 3칸 이동 후 색칠 1칸 이라는 뜻입니다. 이해가 되었나요? 그럼 나만의 그림을 만들어 봅시다 :) 여기까지! 2교시는 어땠나요? 조금 어려웠나요?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이 컴퓨팅 사고력인 만큼 여러분의 역량이 쑥쑥 자라길 바랍니다♡
> 첨부 3 : 2교시_여가(정보)_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할까
(링크 8) : 수업영상 https://youtu.be/rGclttmbRuM
3교시_(수학)색, 크기, 길이 순서대로 놓기_비룡초 주소영 선생님
이번 시간은 즐거운 수학시간입니다~! 색, 크기, 길이의 순서대로 놓아볼까요? 색의 순서대로 놓아볼까요? 크기의 순서대로 놓아볼까요? 크기가 큰 순서대로 놓아봅시다. 크기가 작은 순서대로 놓아봅시다. 길이의 순서대로 놓아볼까요? 길이가 긴 순서대로 놓아봅시다. 길이가 짧은 순서대로 놓아봅시다. 모두 공부를 잘 해보았나요? 아래 활동지를 풀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 첨부 4 : 수학_색, 크기, 길이 순서대로 놓기(학습지)
> 첨부 5 : 수학_색, 크기, 길이 순서대로 놓기
(링크 9) : 수업영상 https://youtu.be/F95BMIFy_tU
4교시_(국어)재미있는 시쓰기_군포중 이미화 선생님
이번 시간은 국어 시간입니다! 맛있는 시쓰기 활동을 해봅시다 :)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좋아하나요? 선생님은 떡볶이를 제일 좋아한답니다 :) 선생님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인 떡볶이를 주제로 지은 재미있는 시가 있다고 합니다! 떡볶이 시를 읽어보고 노래도 들어볼까요? 떡볶이 시에서 아래 표현을 찾아봅시다. 시는 무엇인가요? 누구나 시인이 될 수 있어요! 바로 여러분도요~!! 좋아하는 음식을 주제로 시를 써봅시다.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좋아하나요? 아래 물음에 답하며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식을 떠올려보세요! 좋아하는 음식으로 시쓰기 어떤가요?치킨이라는 시가 참 재미있죠? 이번에는 아래 시를 읽고 어떤 음식을 시로 표현한 것인지 생각해보세요! 알아차렸나요?ㅎㅎ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맛있는 시를 써서 댓글로 남겨주세요♡
> 첨부 5 : 4교시_국어_재미있는 시쓰기_이미화.pdf 파일 다운로드
(링크 10) : 수업영상 https://youtu.be/6GcITL4HjLs
오늘은 여기까지!! 우리 다음시간에 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