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부모님들! 2학년 1반 담임교사 송수진입니다. 지난 주에는 문자로 인사를 드렸는데요, 오늘은 학급 특색 활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학급 교육활동과 관계된 주요사항은 학교종이 알림장을 이용하여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우리반에서는 4월부터 1년 간 독서물레방아 프로젝트를 운영하게 됩니다.
서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들은 누군가 책을 읽어줄 때, 혼자 읽을 때보다도 훨씬 더 잘 이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열다섯 살이 되기 전에는 책을 읽는 것보다 듣는 데 훨씬 더 뛰어나다고도 하지요. 그러므로 큰 소리로 읽어주기에 적당한 책을 골라, 누군가 가깝고 정다운 사람이 읽어주는 것은 아이들의 평생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아주 유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서물레방아는 바로 이런 점에 초점을 두고 시행하는 독서지도방법입니다.
<독서물레방아를 돌리는 방법> 1) 독서 물레방아는 아이와 가족이 서로 번갈아 읽어주기 식으로 진행됩니다. (내 아이가 아직 글을 읽을 수 없다면 가족 중 한 명이 매일 읽어주면 되겠습니다)
2) 독서물레방아 활동을 하고 나면 물레방아 확인표에 색연필로 밑줄을 칩니다.
3) 독서물레방아 책은 자기 다음 번호에게 주며, 자기 앞 번호 친구로부터 받게 되는 식으로 돌아갑니다. (예시: 1번 권*찬은 어제 읽었던 책을 2번 김*우에게 주고, 21번 최*훈에게서 오늘 읽을 책을 받게 됩니다)
4) 읽은 책을 바로 가방 안에 넣어두도록 하세요. 가지고 오지 않을 시, 다음 친구가 책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독서물레방아가 돌지 못하게 됩니다.
<가정에서의 협조 사항> 독서 물레방아는 학교에 오는 1년 동안 읽을 책으로, 학교에 나오는 191일 동안 돌리려면 대략 8권정도의 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각 가정에서 기증을 좀 받았으면 하는데요. 물론, 2학년을 마치면 다시 가정으로 책을 돌려드립니다. 한 학생 당 5권씩 정도면 좋겠습니다. 혹시 가정에 책이 없는 친구들도 있을 테니, 여유가 되시는 가정에서는 5권 이상이면 더 좋겠습니다. 책에는 이름을 꼭 직접 써서 보내시거나, 이름 스티커를 붙여 보내주세요. 2학년 수준에 맞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으로 보내주세요. 따로 구입하실 필요 없이 집에 있는 책 중 골라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현재 휴업 기간이 2주 정도 남은 상태에서, 아이들과 함께 책을 고르는 것도 좋은 경험이자 공부가 되겠지요? 우리반 친구들이 모으게 될 도서는 1년 동안 다 읽혀서 보내겠습니다. 참, 만화책으로 된 것은 말고요, 줄글책으로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학급도서를 마련할 때 아이가 학교에 책을 가져가야 한다고 말한다면, “친구들과 함께 여럿이 읽을 것이니까 제일 좋은 책을 골라야지.” 하시면서 집에서 가장 좋은 책을 함께 골라주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라”는 어른들의 말을 듣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남을 먼저 배려하는 부모님과 어른들의 행동을 보며 그런 마음을 기르는 것 같습니다. 내 아이에게 소중한 책을 보내주실 때, 내 아이도 다른 아이가 보낸 그런 양질의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