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7반

꿈을 꾸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앞날에 어떤 꿈을 꾸고 있습니까? 그렇지만 꿈을 꾸는 것만으로는 꿈을 쉽게 이룰 수가 없습니다. 준비하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행복한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바로 지금 여기에서 차근차근 준비하고 힘써 노력합시다.

꿈꾸는 새싹은 멈추지 않는다.
  • 선생님 : 장영진
  • 학생수 : 남 11명 / 여 11명

(2학기)2023학년도-2학기 2학년 학생평가 계획

이름 장영진 등록일 23.09.07 조회수 38
첨부파일

2023학년도 2학년 2학기 교과활동 평가 계획 안내

 

학생 평가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과정 중심의 평가입니다.

학생 평가는 학교 사정으로 인해 평가 내용·방법·시기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국어

시기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평가방법

9

3

듣기.

말하기

장면을 떠올리며

[201-03]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떠올리며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잘함

상대를 고려하여 자신의 다양한 종류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구술평가

관찰평가

보통

상대를 고려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노력요함

대화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95

쓰기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2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인상 깊었던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게 글 쓰기

잘함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서술형 평가

보통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노력요함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글을 쓸 수 있다.

111

문법

6. 자세하게 소개해요.

[2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 알기

잘함

글자와 다르게 소리나는 낱말을 찾아 틀린 부분을 바르게 고칠 수 있으며 글자와 소리가 나는 낱말에 주의하며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서답형 평가

보통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찾아 일부 고쳐 쓸 수 있다.

노력요함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일부 찾을 수 있다.

121

읽기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202-03]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글을 읽고 주요 내용 찾아 말하기

잘함

글을 읽고 대상이나 인물에 관한 주요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보통

글을 읽고 대상이나 인물에 관한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노력요함

글의 주요 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125

문학

11. 실감나게 표현해요

[205-05]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실감 나게 표현하며 역할극 하기

잘함

역할극을 할 때 인물의 말과 행동을 실감 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다.

자기평가

관찰평가

보통

역할극을 할 때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다.

노력요함

역할극을 할 때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표현할 수 있다.

2. 수학

시기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평가방법

103

수와 연산

2. 곱셈구구

[201-11]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곱셈구구의 원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하기

잘함

곱셈구구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곱셈구구를 유창하게 말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보통

곱셈구구에서 규칙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곱셈구구를 외워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안내에 따라 곱셈구구를 일부 외울 수 있다.

114

측정

4. 시각과 시간

[203-02]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기

잘함

시각을 몇 시 몇 분몇 시 몇 분 전으로 읽고, 시계에 나타낼 수 있다.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보통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을 수 있다.

노력요함

안내에 따라 시간을 몇 시 몇 분으로 읽을 수 있다.

122

자료와 가능성

5. 표와 그래프

[205-03]

분류한 자료를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자료를 조사하여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알고, 그래프로 나타내기

잘함

분류한 자료를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사실과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보통

분류한 자료를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사실을 말할 수 있다.

노력요함

안내에 따라 분류한 자료를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125

규칙성

6. 규칙 찾기

[204-01]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덧셈표, 곱셈표에서 규칙 찾기

잘함

덧셈표와 곱셈표를 완성하고 다양한 규칙을 찾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보통

덧셈표와 곱셈표의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넣고, 규칙을 찾을 수 있다.

노력요함

안내에 따라 덧셈표와 곱셈표의 빈칸에 알맞은 수를 쓸 수 있다.

3. 바른생활

시기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평가방법

94

마을

1. 동네 한 바퀴

[205-0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내가 할 수 있는 쓰레기 줍기 및 쓰레기 버리지 않기를 실천하기

잘함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감사한 마음을 담아 쓰레기 줍기 및 버리지 않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자기평가

관찰

평가

보통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쓰레기 줍기 및 버리지 않기를 실천할 수 있다.

노력요함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말할 수 있다.

104

가을

2. 가을아 어디 있니

[206-01]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정하고 실천하기

잘함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알고 이를 꾸준히 지킬 수 있다.

자기평가

관찰평가

보통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알고, 이를 지킬 수 있다.

노력요함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말할 수 있다.

114

나라

두근두근 세계 여행

[20702]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일을 알고 올바른 태도 다짐하기

잘함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외국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와 행동을 실천할 다짐할 수 있으며, 다양한 외국인 친구를 만나는 상황을 역할극으로 발표할 수 있다.

자기

평가

실행평가

보통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외국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와 행동을 실천할 다짐을 할 수 있다.

노력요함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일을 말할 수 있다.

125

겨울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208-03]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한다.

지킬 수 있는 내용으로 겨울 방학 생활 계획 세우기

잘함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자신의 상황에 맞도록 실천할 수 있게 세우고 꾸준히 실천할 다짐을 할 수 있다.

실행평가

보통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실천할 수 있게 세우고 실천 다짐을 할 수 있다.

노력요함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4. 슬기로운 생활

시기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평가방법

92

마을

동네 한 바퀴

[205-03]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지도, 그림, 시나 노래 가사 바꿔쓰기 등의 방법으로 표현하기

잘함

자신이 선택한 방법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특징이 잘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다.

실행

평가

보통

자신이 선택한 방법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노력요함

우리 동네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04

가을

2. 가을아 어디 있니

[206-04]

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짓는다.

가을 열매나 낙엽을 특징에 따라 무리짓기

잘함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나 낙엽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지을 수 있다.

실행

평가

보통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나 낙엽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노력요함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나 낙엽을 관찰할 수 있다.

114

나라

1. 두근두근 세계 여행

[207-03]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골라 그 나라의 문화 조사하고 발표하기

잘함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그 나라를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다.

실행

평가

보통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랑거리에 대하여 발표할 수 있다.

노력요함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조사하고 싶은 이유를 말할 수 있다.

122

겨울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208-03]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하여 발표하기

잘함

좋아하는 동물이 겨울을 나는 방법 및 여러 가지 특성을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실행 평가

보통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노력요함

좋아하는 동물을 말할 수 있다.

5. 즐거운 생활

시기

/

영역

단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기준

평가방법

94

마을

1. 동네 한 바퀴

[205-04]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 또는 내가 관심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직업 놀이하기

잘함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을 알고 직업과 관련된 놀이의 방법을 익혀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실행

평가

보통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과 관련된 놀이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노력요함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

104

가을

2. 가을아 어디 있니

[206-04]

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가을 낙엽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잘함

가을 낙엽, 열매 등의 다양한 소재의 특징을 살려 가을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실행

평가

작품분석평가

보통

가을 낙엽, 열매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가을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할 수 있다.

노력요함

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가을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113

나라

1. 두근두근 세계 여행

[207-04]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즐겁게 체험하고 즐기며 느낌을 표현하기

잘함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즐겁게 체험하며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다양하게 표현한다.

실행

평가

보통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체험하며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노력요함

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알 수 있다.

123

겨울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208-03]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동물의 모습을 흉내 내며 놀이하기

잘함

여러 가지 동물의 특징을 살려 친구를 배려하며 즐겁고 적극적으로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한다.

실행

평가

보통

여러 가지 동물에 관심을 두고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한다.

노력요함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한다.

2023학년도 2학년 2학기 창의적체험활동 평가 계획

영역

평가요소

평가 기준

평가 방법

잘함

보통

노력요함

자율

활동

자치,

적응

활동

-학급 평화 규칙 세우기

-친구사랑활동하기

대부분의 학교 및 학급 행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학교 및 학급 행사에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학교 및 학급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작품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창의

주제

활동

- 민주시민주간활동(학교폭력, 가정푝력 예방교육, 다문화 이해교육, 인권교육) 참여하기

건강체육주간활동(흡연,음주, 약물 예방교육) 참여하기

학년특색활동(슬기로운 지구생활, 음악으로 가꾸는 교실) 참여하기

활동의 의미를 알고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협력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다.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다.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참여할 수 있다.

특색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잘하며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특색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특색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동아리

활동

창의놀이부

- 창의놀이(공동체놀이, 전래놀이, 보드게임, 미술놀이, 연극놀이 등) 활동에 참여하여 활동 결과를 표현하기

창의놀이 활동에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자세로 참여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동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창의놀이 활동에 참여하여 활동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창의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작품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봉사

활동

학교주변정화활동 참여하기(쓰레기 줍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고, 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고,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자기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진로

활동

진로탐색주간활동 참여하기

-꿈끼한마당(적성과 능력 표현하기)

-진로탐색활동(장래희망 표현하기)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끼와 장래희망을 발표할 수 있다.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찾고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장점 및 진로를 찾을 수 있다.

작품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안전한

생활

-신변안전(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하기)

-재난안전(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익히기)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고, 생활 속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고, 생활 속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실천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 수 있다.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정확하게 익혀 생활화 할 수 있다.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익혀 생활화 할 수 있다.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을 말할 수 있다.


이전글 학부모회 10월 대전 오월드 체험 활동 참가 안내
다음글 2023학년도 2학기 방과후학교 수업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