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년 2학기 교과활동 평가 계획 안내 ♣ 학생 평가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과정 중심의 평가입니다. ♣ 학생 평가는 학교 사정으로 인해 평가 내용·방법·시기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국어 시기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9월 3주 | 듣기. 말하기 | 장면을 떠올리며 | [2국01-03]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떠올리며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 잘함 | 상대를 고려하여 자신의 다양한 종류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구술평가 관찰평가 | 보통 | 상대를 고려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노력요함 | 대화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9월 5주 | 쓰기 | 2.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 [2국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인상 깊었던 일을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게 글 쓰기 | 잘함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서술형 평가 | 보통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노력요함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글을 쓸 수 있다. | 11월 1주 | 문법 |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 알기 | 잘함 | 글자와 다르게 소리나는 낱말을 찾아 틀린 부분을 바르게 고칠 수 있으며 글자와 소리가 나는 낱말에 주의하며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서답형 평가 | 보통 |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찾아 일부 고쳐 쓸 수 있다. | 노력요함 |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일부 찾을 수 있다. | 12월 1주 | 읽기 | 9. 주요 내용을 찾아요. | [2국02-03]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 글을 읽고 주요 내용 찾아 말하기 | 잘함 | 글을 읽고 대상이나 인물에 관한 주요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 서술형 평가 | 보통 | 글을 읽고 대상이나 인물에 관한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글의 주요 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12월 5주 | 문학 | 11. 실감나게 표현해요 | [2국05-05]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 실감 나게 표현하며 역할극 하기 | 잘함 | 역할극을 할 때 인물의 말과 행동을 실감 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다. | 자기평가 관찰평가 | 보통 | 역할극을 할 때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역할극을 할 때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표현할 수 있다. |
2. 수학 시기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10월 3주 | 수와 연산 | 2. 곱셈구구 | [2수01-11] 곱셈구구를 이해하고, 한 자리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곱셈구구의 원리를 이해하고 한 자리 수의 곱셈하기 | 잘함 | 곱셈구구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곱셈구구를 유창하게 말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 보통 | 곱셈구구에서 규칙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곱셈구구를 외워 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안내에 따라 곱셈구구를 일부 외울 수 있다. | 11월 4주 | 측정 | 4. 시각과 시간 | [2수03-02]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까지 읽을 수 있다. | 시계를 보고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기 | 잘함 | 시각을 ‘몇 시 몇 분’과 ‘몇 시 몇 분 전’으로 읽고, 시계에 나타낼 수 있다. |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 보통 | 시각을 ‘몇 시 몇 분’으로 읽을 수 있다. | 노력요함 | 안내에 따라 시간을 ‘몇 시 몇 분’으로 읽을 수 있다. | 12월 2주 | 자료와 가능성 | 5. 표와 그래프 | [2수05-03]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자료를 조사하여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알고, 그래프로 나타내기 | 잘함 |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사실과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 보통 |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된 사실을 말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안내에 따라 분류한 자료를 ○, ×, /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12월 5주 | 규칙성 | 6. 규칙 찾기 | [2수04-01] 물체, 무늬,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덧셈표, 곱셈표에서 규칙 찾기 | 잘함 | 덧셈표와 곱셈표를 완성하고 다양한 규칙을 찾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 서술형 서답형 선다형 평가 관찰 평가 | 보통 | 덧셈표와 곱셈표의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넣고, 규칙을 찾을 수 있다. | 노력요함 | 안내에 따라 덧셈표와 곱셈표의 빈칸에 알맞은 수를 쓸 수 있다. |
3. 바른생활 시기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9월4주 | 마을 | 1. 동네 한 바퀴 | [2바05-0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내가 할 수 있는 쓰레기 줍기 및 쓰레기 버리지 않기를 실천하기 | 잘함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감사한 마음을 담아 쓰레기 줍기 및 버리지 않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자기평가 관찰 평가 | 보통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쓰레기 줍기 및 버리지 않기를 실천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말할 수 있다. | 10월 4주 | 가을 | 2. 가을아 어디 있니 | [2바06-01]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생활한다. |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정하고 실천하기 | 잘함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알고 이를 꾸준히 지킬 수 있다. | 자기평가 관찰평가 | 보통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알고, 이를 지킬 수 있다. | 노력요함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말할 수 있다. | 11월 4주 | 나라 | 두근두근 세계 여행 | [2바07?02]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일을 알고 올바른 태도 다짐하기 | 잘함 |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외국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와 행동을 실천할 다짐할 수 있으며, 다양한 외국인 친구를 만나는 상황을 역할극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자기 평가 실행평가 | 보통 |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외국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와 행동을 실천할 다짐을 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다른 나라 사람을 만났을 때 지켜야 할 일을 말할 수 있다. | 12월 5주 | 겨울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2바08-03]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한다. | 지킬 수 있는 내용으로 겨울 방학 생활 계획 세우기 | 잘함 |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자신의 상황에 맞도록 실천할 수 있게 세우고 꾸준히 실천할 다짐을 할 수 있다. | 실행평가 | 보통 |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실천할 수 있게 세우고 실천 다짐을 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겨울방학 생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4. 슬기로운 생활 시기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9월 2주 | 마을 | 동네 한 바퀴 | [2슬05-03]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지도, 그림, 시나 노래 가사 바꿔쓰기 등의 방법으로 표현하기 | 잘함 | 자신이 선택한 방법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특징이 잘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다. | 실행 평가 | 보통 | 자신이 선택한 방법으로 우리 동네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우리 동네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10월 4주 | 가을 | 2. 가을아 어디 있니 | [2슬06-04] 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짓는다. | 가을 열매나 낙엽을 특징에 따라 무리짓기 | 잘함 |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나 낙엽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지을 수 있다. | 실행 평가 | 보통 |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나 낙엽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나 낙엽을 관찰할 수 있다. | 11월 4주 | 나라 | 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2슬07-03]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골라 그 나라의 문화 조사하고 발표하기 | 잘함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그 나라를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다. | 실행 평가 | 보통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랑거리에 대하여 발표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선택하여 조사하고 싶은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12월 2주 | 겨울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2슬08-03]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한다. |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하여 발표하기 | 잘함 | 좋아하는 동물이 겨울을 나는 방법 및 여러 가지 특성을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실행 평가 | 보통 |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좋아하는 동물을 말할 수 있다. |
5. 즐거운 생활 시기 월/주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방법 | 9월 4주 | 마을 | 1. 동네 한 바퀴 | [2즐05-04]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 또는 내가 관심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직업 놀이하기 | 잘함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을 알고 직업과 관련된 놀이의 방법을 익혀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실행 평가 | 보통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과 관련된 놀이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 | 10월 4주 | 가을 | 2. 가을아 어디 있니 | [2즐06-04] 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 가을 낙엽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잘함 | 가을 낙엽, 열매 등의 다양한 소재의 특징을 살려 가을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실행 평가 작품분석평가 | 보통 | 가을 낙엽, 열매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가을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가을 낙엽, 열매 등을 소재로 가을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11월 3주 | 나라 | 1. 두근두근 세계 여행 | [2즐07-04]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즐기고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즐겁게 체험하고 즐기며 느낌을 표현하기 | 잘함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즐겁게 체험하며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다양하게 표현한다. | 실행 평가 | 보통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체험하며 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노력요함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알 수 있다. | 12월 3주 | 겨울 | 2.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 [2즐08-03] 동물 흉내 내기 놀이를 한다. | 동물의 모습을 흉내 내며 놀이하기 | 잘함 | 여러 가지 동물의 특징을 살려 친구를 배려하며 즐겁고 적극적으로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한다. | 실행 평가 | 보통 | 여러 가지 동물에 관심을 두고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한다. | 노력요함 | 동물 흉내 내기 놀이에 참여한다. |
2023학년도 2학년 2학기 창의적체험활동 평가 계획 영역 | 평가요소 | 평가 기준 | 평가 방법 | 잘함 | 보통 | 노력요함 | 자율 활동 | 자치, 적응 활동 | -학급 평화 규칙 세우기 -친구사랑활동하기 | 대부분의 학교 및 학급 행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 학교 및 학급 행사에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 학교 및 학급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 작품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 창의 주제 활동 | - 민주시민주간활동(학교폭력, 가정푝력 예방교육, 다문화 이해교육, 인권교육) 참여하기 건강체육주간활동(흡연,음주, 약물 예방교육) 참여하기 학년특색활동(슬기로운 지구생활, 음악으로 가꾸는 교실) 참여하기 | 활동의 의미를 알고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협력적인 자세로 참여할 수 있다. |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다. |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참여할 수 있다. | 특색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잘하며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 특색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 특색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동아리 활동 | 창의놀이부 - 창의놀이(공동체놀이, 전래놀이, 보드게임, 미술놀이, 연극놀이 등) 활동에 참여하여 활동 결과를 표현하기 | 창의놀이 활동에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자세로 참여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동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 창의놀이 활동에 참여하여 활동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 창의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작품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 봉사 활동 | 학교주변정화활동 참여하기(쓰레기 줍기) |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고, 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고,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자기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 진로 활동 | 진로탐색주간활동 참여하기 -꿈끼한마당(적성과 능력 표현하기) -진로탐색활동(장래희망 표현하기) |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끼와 장래희망을 발표할 수 있다. |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찾고 표현할 수 있다. | 자신의 장점 및 진로를 찾을 수 있다. | 작품평가 관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 안전한 생활 | -신변안전(학교폭력의 유형을 알고 대처하기) -재난안전(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익히기) |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고, 생활 속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고, 생활 속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실천할 수 있다. | 학교폭력의 의미와 유형을 알 수 있다. | 자기평가, 체크리스트평가 |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정확하게 익혀 생활화 할 수 있다. |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익혀 생활화 할 수 있다. | 계절에 따른 자연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을 말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