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반

 

6학년 3반 학급 홈페이지입니다.

스스로 실천하고 함께 성장하는 교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익명 게시글 사용을 주의합시다.

이름 나선우 등록일 25.10.14 조회수 7

여러분은 익명으로 글을 써본 적이 있나요? 익명은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익명성 때문에 일어난 사건사고들이 있습니다. 왜 익명을 사용하면 안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익명 뒤에 숨어서 악플, 좋지 않은 말 등등을 쓰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드루킹 여론조작이라는 사건은 대통령 19대 대선에 출마한 문제인 후보가, 당선에 유리하도록 댓글 및 추천, 검색어 등을 작업하고 다른 후보 비방 등 여론조작을 벌인 사건입니다. 이렇게 익명으로 여론을 조작하거나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둘째, 익명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O우라는 유명 연애인은 익명으로 사람들이 쓴 허위 사실 댓글 때문에 학교폭력 가해자로 몰렸다가 건강악화, 생활고에 시달리다 익명으로 쓴 글이 허위 사실인 것이 밝혀져 다시 좋은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익명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면 고소 가능성, 한사람의 삶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상대방이 상처받고, 그로 인한 갈등이 생깁니다. 익명성 뒤에 숨으면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근거 없는 주장으로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 게시글로 인한 갈등, 논란이 자주 발생합니다. 익명성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장점도 있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도 크므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넷째, 책임 회피와 사회적 신뢰가 저하 됩니다. 익명성이 보장되면 글쓴이는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덜 느끼게 되어, 공격적이거나 무례한 글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 신뢰도가 하락하고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섯째, 운영 및 관리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익명성 때문에 운영진이 게시글을 신속하게 관리하거나 처벌하지 못하고 반복적인 문제 행위가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의 질서와 신뢰가 저하되는 문제가 반복됩니다.

 익명 게시글은 자유로운 의견표현의 장점이 있지만, 악용 시 심각한 사회적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위처럼 허위 사실 유포, 악성 댓글, 사회적 갈등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익명 게시글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전글 sns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글 SNS를 적당히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