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 듣기·말하기 | 10월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 읽기 | 11월 |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글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읽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공정한 생활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9월 |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관찰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9월 |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 세계 주요 기후의 특징 및 기후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모습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정치.문화사 | 10월 | 독도를 지키려는 조상들의 노력을 역사적 자료를 통하여 살펴보고, 독도의 위치 등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영토주권 의식을 기른다. | 독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역사적 인물 및 사료와 독도의 위치 등 지리적 특성을 살펴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비례식과 비례배분 | 규칙성 ? 비례식과 비례 배분 | 10월 | 비례배분을 알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할 수 있다. | 비의 성질을 알고 실생활에 접목하고 비례배분을 통해 문제 해결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원의 넓이 | 측정 -원주율과 원의 넓이 | 11월 | 여러 가지 둥근 물체의 원주와 지름을 측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원주율을 이해한다 . | 원의 지름에 대한 원의 둘레의 비율이 원주율임을 이해하고 원주율을 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전기의 이용 | 전기의 이용 | 9월 |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연소와 소화 | 연소와 소화 | 11월 |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 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기 | 서술?토의 | 상◎ 중○ 하△ |
6. 실과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소프트웨어와 생활 | 기술의 세계 ? 기술시스템 | 10월 |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 체험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가정생활과 식품 안전 | 가정생활 ? 자원 관리와 자립 | 11월 | 바느질의 기초를 익혀 간단한 수선에 활용한다. | 기초 바느질 방법을 배우고 간단한 수선에 활용하기 | 관찰 | 상◎ 중○ 하△ |
7.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건강 | 건강-성장과 건강체력 | 9월 | 신체활동 참여를 통해 부족했던 체력의 향상을 체험함으로써 타인과 다른 자신의 신체적 기량과 특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 자신의 신체적 특성과 체력을 이해하고 알맞은 신체활동 실천하기 | 관찰, 실기 | 상◎ 중○ 하△ | 3. 경쟁 | 경쟁-필드형 경쟁 | 11월 | 필드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필드형 게임 방법을 이해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게임에 참여하기 | 관찰, 실기 | 상◎ 중○ 하△ |
8.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표현 | 10월 |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노래를 듣고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고 따라 부르기 | 관찰 | 상◎ 중? 하△ | 4. 소복소복, 음악이 쌓여요 | 생활화 | 11월 |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음악회의 개최 과정을 알고 행사에 참여한 느낌을 발표하기 | 관찰 | 상◎ 중? 하△ |
9.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9. 우리의 목소리를 담아서 | 체험 | 10월 |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마크를 탐색하고 의미를 해석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0.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9. How often do you exercise? | 읽기 | 10월 |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정보 파악할 수 있다. | 빈도를 묻고 답하는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 파악하기 | 지필 | 상◎ 중? 하△ | 10. Emily is faster than Yu-na | 쓰기 | 11월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 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비교하는 두 대상에 대해 알 수 있는 점을 쓰기 | 지필 | 상◎ 중? 하△ |
※ 결시생의 평가 결과 처리 방안 안내 전주송북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및 성장평가 계획에 의거, 결시생의 평가 결과는 아래와 같이 처리함을 안내드립니다. 1) 등교중지 등으로 평가에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출석 인정 결석 처리 후 학교 성적 처리 방안에 따라 처리한다. (등교 후 평가 실시, 원격수업 내용 기재 등) 2) 장기결석, 질병결석 등 기타 다양한 사유로 교과학습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경우에는 보충학습, 등교 후 평가 실시, 평가기간 연장, 해당 학급의 평가실시 시기 조정 등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처리한다. ※ 평가의 시기와 평가 내용은 학년교육과정 운영 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