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쓰기 | 5월 |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설문 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속담을 활용해요 | 문법 | 5월 |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는 속담의 뜻 알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 문학 | 6월 |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문학 작품 속 인물 소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자신과의 관계 | 3월 | 자주적인 삶을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방법을 익힌다. |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적인 삶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 타인과의 관계 | 6월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여 도와주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하고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정치 | 4월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 경제 | 7월 |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 사례를 탐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각기둥과 각뿔 | 도형-각기둥과 각뿔 | 4월 | 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여러 가지 각뿔의 이름과 구성 요소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3. 소수의 나눗셈 | 수와 연산-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 4월 | '(자연수)÷(자연수)','(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 '(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여러 가지 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자료의 정리 | 6월 |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6월 | 여러 가지 식물의 씨가 퍼지는 방법을 조사하고, 씨가 퍼지는 방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씨가 퍼지는 다양한 방법을 조사 및 탐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빛과 렌즈 | 빛과 렌즈 | 7월 | 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을 조사할 수 있다. | 볼록 렌즈의 생활 속 쓰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실과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나와 가족 | 가정 생활-인간 발달과 가족 | 3월 |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서로 간의 배려와 돌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배려와 돌봄 실천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7.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건강 | 건강-여가와 운동 체력 | 6월 | 운동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체력 운동의 종류를 이해하고, 자신이 부족한 영역을 운동 계획에 반영하여 실천하기 | 관찰 | 상◎ 중○ 하△ | 5. 안전 | 안전-운동 시설과 야외 활동 | 7월 | 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 운동 시설 이용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이해하고 발표하기 | 관찰 | 상◎ 중○ 하△ |
8.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감상 | 7월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현악기의 종류를 알고 현악기 소리를 듣고 악기의 이름 찾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9.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엉뚱하게 낯설게 | 표현 | 5월 |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하여 표현할 수 있다. |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미술작품, 어떻게 볼까 | 감상 | 6월 | 다양한 감상 방법(비교 또는 단독 감상, 내용 또는 형식 감상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감상하고 느낌 정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10.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When is Earth Day? | 읽기 | 5월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영국의 ‘Play Day’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 지필 | 상◎ 중○ 하△ | 6. How Much Are These Pants? | 쓰기 | 7월 |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예시문을 참고하여 여름 방학 계획에 관한 이메일을 쓰기 | 지필 | 상◎ 중○ 하△ |
※ 결시생의 평가 결과 처리 방안 안내 전주송북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및 성장평가 계획에 의거, 결시생의 평가 결과는 아래와 같이 처리함을 안내드립니다. 1) 등교중지 등으로 평가에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출석 인정 결석 처리 후 학교 성적 처리 방안에 따라 처리한다. (등교 후 평가 실시, 원격수업 내용 기재 등) 2) 장기결석, 질병결석 등 기타 다양한 사유로 교과학습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경우에는 보충학습, 등교 후 평가 실시, 평가기간 연장, 해당 학급의 평가실시 시기 조정 등의 방법으로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처리한다. ※ 평가의 시기와 평가 내용은 학년교육과정 운영 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