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2. 내용을 간추려요. | 읽기 | 3월4주 |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 글을 읽고 내용 간추리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 | 상◎ 중○ 하△ | 6. 회의를 해요 | 듣기말하기 | 5월4주 |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 학급회의에서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며 적극적으로 의견교환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8. 이런 제안 어때요 | 문법 | 6월4주 |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 제안하는 글의 특성과 짜임을 알고 제안하는 글 쓰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 타인과의 관계 | 5월1주 |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 내가 지킬 수 있는 예절을 정해보고 이를 실천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7월1주 |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생활 속에서 꾸준히 노력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지리 | 4월3주 |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지도를 활용해 실생활의 문제 해결하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역사 | 6월1주 |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 | 포트폴리오 | 1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2. 각도 | 측정 | 4월2주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 이해하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5. 막대그래프 | 자료와 가능성 | 7월1주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막대그래프 그리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3.식물의 한살이 | 생명의 연속성 | 5월4주 | 식물의 한 살이 관찰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 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 강낭콩 한 살이 관찰하고 설명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4.물체의 무게 | 힘과 운동 | 6월1주 |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무게와 늘어난 용수철의 길이 관계 알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6.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2. 도전 | 도전 | 5월 2주 | 평균대에서 기본 자세를 익히고 다양한 동작을 자신 있게 도전할 수 있다. | 평균대 가위바위보 게임 | 실기평가 | 1 | 상◎ 중○ 하△ | 4. 안전 | 안전 | 7월 1주 | 수영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사례를 탐색한다. | 안전한 수상 활동의 태도 점검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7.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Ⅱ-3. 알고 싶어, 가락을 | 표현 | 6월 3주 |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종달새의 하루 노랫말에 따른 가락의 흐름을 손으로 표현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8.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1-2) 체험학습을 떠나요. | 체험 | 4월3주 |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인상 깊은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떠올려 나타내기 | 실기평가 | 1 | 상◎ 중○ 하△ | 1-4) 내 친구를 소개해요. | 표현 | 5월3주 |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가족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1 | 상◎ 중○ 하△ |
9.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1. What’s your name? | 말하기 | 3월 3주 | 한두 문장으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 이름을 묻고 답하는 표현 말하기 |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2. Are you Happy? | 듣기 | 4월 1주 |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감정이나 상태를 묻고 답하는 표현을 듣고 이해하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 평가의 시기와 평가 내용은 학년교육과정 운영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