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4. 겪은 일을 써요 | 문법 | 10월 |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 읽기 | 11월 |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여 읽는다. | 여러 가지 매체 자료 읽는 방법 알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 듣기·말하기 | 12월 |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 토론 주제에 따른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근거를 준비하여 토론에 참여하기 | 논술평가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타인과의 관계 | 10월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 교감, 존중, 도덕적 대화를 바탕으로 갈등 해결하기 | 서술평가자기평가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역사 | 9월 |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활동을 통해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 역사 지도를 보고 고구려와 신라 발전 과정 설명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역사 | 11월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의 신문기사 쓰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측정 | 9월 | 어림값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인구수를 어림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기 | 서술평가 | 1 | 상◎ 중○ 하△ | 3. 합동과 대칭 | 도형 | 10월 |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리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6. 평균과 가능성 | 자료와 가능성 | 12월 |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3. 날씨와 우리 생활 | 대기와 해양 | 11월 | 저기압과 고기압이 무엇인지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의 방향 변화를 설명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1 | 상◎ 중○ 하△ | 5. 산과 염기 | 물질의 성질 | 12월 | 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액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성용약과 염기성 용액 분류하기 | 관찰평가 실험평가 | 1 | 상◎ 중○ 하△ |
6. 실과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횟수 | 평가 기준 | 5. 나는야 생활 속 건강과 안전 지킴이 | 가정생활과 안전 | 11월 |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를 알고, 예방 방법을 탐색한다. |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를 알고 예방방법 탐색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 | 상◎ 중○ 하△ |
7.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표현(민속표현) | 표현 | 10월 | 세계 여러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개방적인 마음으로 표현활동에 참여한다. | 세계 여러 민족의 춤의 종류 알아보고 표현활동에 참여하기 | 관찰평가 | 상◎ 중○ 하△ | 5. 안전 | 안전 | 12월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 빙상·설상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대처방법 탐색하기 | 지필평가 | 상◎ 중○ 하△ |
8.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울글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표현 | 10월 |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 노랫말을 바꾸어,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르기 | 실기평가 | 상◎ 중○ 하△ |
9.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9.발상, 상상의 디딤돌 | 표현 | 10월 | 발상 방법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상상 표현을 할 수 있다. | 발상 방법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상상 표현하기 | 실기평가 | 상◎ 중○ 하△ |
10.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8. She has long curly hair. | 읽기 | 9월 | *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인물을 묘사하는 말을 읽고 인물을 찾기 | 지필(교과서 120쪽) | 상◎ 중○ 하△ | 9. Is Emily there? | 듣기 | 10월 | *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통화한 사람과 함께 하기로 한 활동 찾기 | 지필(교과서 129쪽) | 상◎ 중○ 하△ | 11. I want to be a photographer. | 쓰기 | 12월 | *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 예시를 보고 나의 장래 희망을 소개하는 글쓰기 | 서술(교과서 167쪽) | 상◎ 중○ 하△ |
※ 평가의 시기와 평가 내용은 학년교육과정 운영 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