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그럴 수 도 있어!!

자신감!!

6-2 입니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6학년 2학기 평가 계획

이름 김대우 등록일 19.09.05 조회수 22

6학년 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작품 속 인물과 나

문학

9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관찰, 서술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문법

9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여러 가지 관용 표현의 뜻 알기

관찰, 서술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듣기·말하기

11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하기

관찰, 서술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읽기

11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글에 나타난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관찰, 서술

7. 글 고쳐 쓰기

쓰기

12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자료를 활용해 글을 쓰고 자신이 쓴 글을 고쳐 쓰기

관찰, 서술

 

 

2. 도덕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4. 공정한 생활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9

공정함의 의미와 공정한 사회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공정한 삶의 자세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관찰

5. 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10

도덕적 상상하기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를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북한의 여러 지역 중 여행하고 싶은 곳을 정해 여행 계획 세우기

관찰, 서술

3. 사회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지리

9

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인문적 요인을 탐구한다.

세계 여러 나라의 위치와 영역과 다양한 문화 설명하기

관찰, 서술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일반

사회

11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지구촌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기

관찰, 서술

3.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일반

사회

12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법의 역할과 인권 침해 사례 및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관찰, 서술

 

 

 

4. 수학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2.

소수의 나눗셈

수와 연산

9

나누는 수가 소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소수)÷(소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수의 나눗셈을 문제를 해결하기

관찰, 서술

3.

공간과 입체

도형

10

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하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하기

관찰, 서술

4.

비례식과 비례배분

규칙성

11

비례배분을 알고,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할 수 있다.

비의 성질을 알고 실생활에 접목하고 비례배분을 통해 문제 해결하기

관찰, 서술

5.

원의 넓이

측정

11

원주와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원주율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원의 넓이 구하기

관찰, 서술

 

 

5. 과학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전기의 이용

전기와 자기

9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하기

관찰, 서술

2. 계절의 변화

대기와 해양

10

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 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계절 변화의 원인을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와 관련지어 설명하기

관찰, 서술

3. 연소와 소화

물질의 변화

11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 토의하기

서술토의

 

 

 

6. 실과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4. 함께 나누며 즐겁게 실천하는 가정일

자원 관리와 자립

9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정일 계획하여 실천하기

관찰, 서술

5.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

기술 시스템

10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 체험하기

관찰, 서술

6.재미있는 발명과 로봇의 세계

기술 활용

11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로봇을 통해 작동원리와 활용 분야 알아보기

관찰, 서술

 

 

 

 

 

 

 

 

7. 체육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5. 안전

안전

9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 하여 발표 할 수 있다.

관찰

1. 건강

건강

10

건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체력 운동의 종류를 이해하고, 자신이 부족한 영역을 운동 계획에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다.

관찰

2. 도전

도전

11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활동에 참여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최선을 다하기

관찰

3. 경쟁

경쟁

12

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전략 탐색하여 실행하기

관찰 및

자기평가

4. 표현

표현

2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여러 가지 움직임 표현으로 창작하여 신체 활동에 적용하기

관찰 및

동료평가

 

 

 

 

 

8. 음악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감상

9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감상하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관찰

4. 소복 소복, 음악이 쌓여요

생활화

10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음악을 활용하여 학교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 발표하기

관찰

4. 소복 소복, 음악이 쌓여요

표현

11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제재곡 노랫말 바꾸기

관찰

 

 

 

 

 

 

 

 

9. 미술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9. 새로운 눈으로

표현

10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표현하기

관찰, 서술

12. 생각하는 건축가

체험

11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찾기

관찰, 서술

13. 미술,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다.

감상

11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을 현대 미술과 비교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의 특징 설명하기

관찰, 서술

 

10. 영어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7. You Should Wear a Helmet

듣기

9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의무를 나타내는 말과 잊지 말아야 할 일을 알려 주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지필

8. How Can I Get to the Museum?

말하기

10

주변 위치나 장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정 장소에 가는 방법을 묻고 답하는 말하기

관찰, 서술

10. Emily Is Faster than Yuna

쓰기

11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두 대상을 비교하는 문장 쓰기

서술

12. Would You Like to Come to My Graduation?

읽기

1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제안하고 답하는 표현과 초대하는 짧은 글 읽기

지필

 

평가 계획은 학교 행사 등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