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6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선생님 :
  • 학생수 : 남 0명 / 여 0명

5학년 1학기 평가계획

이름 방준형 등록일 19.03.28 조회수 29

5학년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2. 작품을 감상해요

문학

4

작품을 읽고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창의적으로 시를 바꾸어 쓴다.

경험을 떠올리며 시 바꾸어 쓰기

관찰, 서술

4. 글쓰기의 과정

문법

4

호응 관계가 알맞은 문장을 쓸 수 있다.

호응 관계가 이해하고 바르게 고쳐쓰기

관찰, 서술

5. 글쓴이의 주장

읽기

5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이나 주장 파악하기

관찰, 서술

6. 토의하여해결해요

듣기 말하기

5

알맞은 주제를 정해 토의한다.

알맞은 주제를 정해 토의하기

관찰

7. 기행문을 써요

쓰기

6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을 쓴다.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 쓰기

관찰, 서술

 

 

2. 도덕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자신과의 관계

4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을 찾아 실천한다.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 찾아 실천하기

관찰, 자기평가

3. 긍정적인 생활

자연·초월과의 관계

6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할 수 있다.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 알고 습관화하기

관찰, 자기평가

3. 사회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국토와 우리 생활

지리

4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제시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알아보고 생활 안전 수칙설명하기

관찰, 서술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일반

사회

6

인권침해 사례를 알아보고, 인권 보장을 위한 우리 사회가 노력하는 일을 설명한다.

인권침해 사례를 알아보고, 인권 보장을 위한 우리 사회가 노력하는 일을 설명하기.

관찰, 서술

 

 

4. 수학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3. 규칙과 대응

규칙성

5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기호를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태내기

관찰, 서술

4. 약분과 통분

수와 연산

6

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분수를 약분, 통분하기

관찰, 서술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측정

7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 구하기

관찰, 서술

 

 

5. 과학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2. 온도와 열

열과 에너지

4

현상을 관찰하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기체에서 열의 이동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하기

관찰, 서술

4. 용해와 용액

물질의 성질

6

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물의 온도에 따라 물질이 녹는 양 비교해 보기

관찰, 서술

 

 

6. 실과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안녕? 새롭게 만나는 나

인간 발달과 가족

4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한다.

자신의 발달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기

관찰, 지필

2. 동식물과 함께하는 나의 생활

기술시스템

5

생활 속 식물을 활용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식물을 직접 가꾸고 실물 가꾸기를 통해 알게 된 점을 일지로 작성하기

관찰, 포트폴리오

3. 똑소리나는, 나의 생활자원 관리

자원 관리와 자립

7

쾌적한 생활 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쓰레기를 바르게 분리 배출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태도 기르기

지필

 

7. 체육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건강

건강

4

담배와 술이 건강에 해로운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담배와 술이 건강에 해로운 이유 설명하기

서술

2. 도전

도전

활동

5

거리 도전 활동의 기본 기능을 익혀 도전 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다.

바른 자세로 멀리뛰기 도전하기

관찰

3. 경쟁

경쟁

활동

6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경기규칙을 준수하며 필드형 경쟁 활동하기

관찰 및 자기평가

 

8. 음악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표현

4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노래부르며 놀이하기

관찰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생활화

6

음악을 활용하여 감사한 마음을 표현한다.

음악을 활용하여 감사한 마음 표현하기

관찰 및 자기평가

 

 

9. 미술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4. 경험을 생생하게

표현

5

인상 깊었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인상 깊었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관찰

6. 똑똑한 시각 이미지

체험

6

시각 이미지를 생활 속에서 탐색하고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시각 이미지를 탐색하고 의미 설명하기

관찰

5. 미술 작품을 읽는 즐거움

감상

6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지필

   

10. 영어

단원

평가 영역

평가 시기

핵심성취기준

평가내용

평가 방법

평가

기준

1. Where are you from?

말하기

3

* 출신지를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여권을 만들어 입국심사대에서 대화하기

관찰

3. Please try some.

쓰기

4

* 실물, 그림, 도표를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나만의 음식 정하고 소개하는 글 완성하기

서술

5. I get up at seven

듣기

5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기

서술(교과서)

6. Can I take a picture??

읽기

6

*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으며 정확하고 자신 있게 요청할 수 있다.

Role play로 평가하기

관찰

    


*계획은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