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성장평가 계획 1. 국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작품을 감상해요 | 문학 | 4월 | 작품을 읽고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창의적으로 시를 바꾸어 쓴다. | 경험을 떠올리며 시 바꾸어 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글쓰기의 과정 | 문법 | 4월 | 호응 관계가 알맞은 문장을 쓸 수 있다. | 호응 관계가 이해하고 바르게 고쳐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글쓴이의 주장 | 읽기 | 5월 |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이나 주장 파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토의하여해결해요 | 듣기 말하기 | 5월 | 알맞은 주제를 정해 토의한다. | 알맞은 주제를 정해 토의하기 | 관찰 | 상◎ 중○ 하△ | 7. 기행문을 써요 | 쓰기 | 6월 |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을 쓴다. |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 쓰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도덕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 | 자신과의 관계 | 4월 |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을 찾아 실천한다. |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 찾아 실천하기 | 관찰, 자기평가 | 상◎ 중○ 하△ | 3. 긍정적인 생활 | 자연·초월과의 관계 | 6월 |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습관화할 수 있다. | 긍정적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 알고 습관화하기 | 관찰, 자기평가 | 상◎ 중○ 하△ |
3. 사회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국토와 우리 생활 | 지리 | 4월 |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제시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알아보고 생활 안전 수칙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일반 사회 | 6월 | 인권침해 사례를 알아보고, 인권 보장을 위한 우리 사회가 노력하는 일을 설명한다. | 인권침해 사례를 알아보고, 인권 보장을 위한 우리 사회가 노력하는 일을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수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3. 규칙과 대응 | 규칙성 | 5월 | 한 양이 변할 때 다른 양이 그에 종속하여 변하는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기호를 사용하여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태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약분과 통분 | 수와 연산 | 6월 | 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 분수를 약분, 통분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측정 | 7월 |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추론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 구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5. 과학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2. 온도와 열 | 열과 에너지 | 4월 | 현상을 관찰하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체에서 열의 이동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하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4. 용해와 용액 | 물질의 성질 | 6월 | 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 물의 온도에 따라 물질이 녹는 양 비교해 보기 | 관찰, 서술 | 상◎ 중○ 하△ |
6. 실과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안녕? 새롭게 만나는 나 | 인간 발달과 가족 | 4월 |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 및 발달의 개인차를 알아 자신을 이해한다. | 자신의 발달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기 | 관찰, 지필 | 상◎ 중○ 하△ | 2. 동식물과 함께하는 나의 생활 | 기술시스템 | 5월 | 생활 속 식물을 활용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 식물을 직접 가꾸고 실물 가꾸기를 통해 알게 된 점을 일지로 작성하기 | 관찰, 포트폴리오 | 상◎ 중○ 하△ | 3. 똑소리나는, 나의 생활자원 관리 | 자원 관리와 자립 | 7월 | 쾌적한 생활 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 쓰레기를 바르게 분리 배출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태도 기르기 | 지필 | 상◎ 중○ 하△ |
7. 체육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건강 | 건강 | 4월 | 담배와 술이 건강에 해로운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담배와 술이 건강에 해로운 이유 설명하기 | 서술 | 상◎ 중○ 하△ | 2. 도전 | 도전 활동 | 5월 | 거리 도전 활동의 기본 기능을 익혀 도전 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다. | 바른 자세로 멀리뛰기 도전하기 | 관찰 | 상◎ 중○ 하△ | 3. 경쟁 | 경쟁 활동 | 6월 |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경기규칙을 준수하며 필드형 경쟁 활동하기 | 관찰 및 자기평가 | 상◎ 중○ 하△ |
8. 음악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파릇파릇, 음악이 자라요 | 표현 | 4월 |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한다. | 노래부르며 놀이하기 | 관찰 | 상◎ 중○ 하△ | 2. 첨벙첨벙, 음악과 놀아요. | 생활화 | 6월 | 음악을 활용하여 감사한 마음을 표현한다. | 음악을 활용하여 감사한 마음 표현하기 | 관찰 및 자기평가 | 상◎ 중○ 하△ |
9. 미술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4. 경험을 생생하게 | 표현 | 5월 | 인상 깊었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인상 깊었던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관찰 | 상◎ 중○ 하△ | 6. 똑똑한 시각 이미지 | 체험 | 6월 | 시각 이미지를 생활 속에서 탐색하고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시각 이미지를 탐색하고 의미 설명하기 | 관찰 | 상◎ 중○ 하△ | 5. 미술 작품을 읽는 즐거움 | 감상 | 6월 |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필 | 상◎ 중○ 하△ |
10. 영어 단원 | 평가 영역 | 평가 시기 | 핵심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기준 | 1. Where are you from? | 말하기 | 3월 | * 출신지를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여권을 만들어 입국심사대에서 대화하기 | 관찰 | 상◎ 중○ 하△ | 3. Please try some. | 쓰기 | 4월 | * 실물, 그림, 도표를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 나만의 음식 정하고 소개하는 글 완성하기 | 서술 | 상◎ 중○ 하△ | 5. I get up at seven | 듣기 | 5월 |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기 | 서술(교과서) | 상◎ 중○ 하△ | 6. Can I take a picture?? | 읽기 | 6월 | *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으며 정확하고 자신 있게 요청할 수 있다. | Role play로 평가하기 | 관찰 | 상◎ 중○ 하△ |
*계획은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