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증) | 성취수준(하) | 비고 | [6국01-07]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듣기, 말하기 | 1.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 9월 4주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공감하며 대화 할 수 있다.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지만 공감하며 대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공감하며 대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6국02-01]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 읽기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읽기 | 10월 2주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고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을 수 있다.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지만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6국03-05]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쓰기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 쓰기 | 10월 4주 | 글에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다. |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을 쓰지만 글에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쓰지 못한다. |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6국04-05]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문법 | 4. 겪은 일을 써요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 11월 2주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네 가지 이상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세 가지 이상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두 가지 이하로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 [6국05-04]일상 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 문학 |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이야기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 11월 4주 | 적절한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소품을 정하고, 다른 친구와 협력해 연극으로 잘 표현한다. |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소품을 정하고, 연극으로 표현한다. |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등을 정하고 연극으로 발표하는 것이 미흡하다. | |
<도덕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증) | 성취수준(하) | 비고 | [6도02-02]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 타인과의 관계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공감, 존중, 도덕적 대화를 바탕으로 갈등 해결하기 | 10월 2주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 사례 해결과정을 탐구하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파악하고, 문제 사례 해결 과정을 통해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 다양한 갈등의 평화적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고,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려고 다짐한다. | | [6도03-01]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인권의 의미 알고, 인권 존중의 방법 익히기 | 11월 2주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의 방법을 찾고 이를 실천한다.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이 방법을 찾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인권 존중의 모범적인 방법을 찾는다. | |
<사회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증) | 성취수준(하) | 비고 | [6사03-01]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근초고왕, 광개토대왕, 김유신과 김춘추, 대조영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 역사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역사 지도를 보고 고구려와 신라의 발전 과정 설명하기 | 10월 1주 | 관찰평가 지필평가 |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대 시기의 나라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파악하고 고대 시기의 나라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나 고대 시기의 나라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6사03-05]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역사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 과학 분야의 성과를 알고 우리의 문화와 과학 기술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 갖기 | 11월 1주 | 관찰평가 지필평가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6사04-03]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 역사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의 신문 기사 쓰기 | 12월 2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건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일제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해 제시할 수 있다. | 일제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과 활동을 관련지을 수 있다. | |
<수학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증) | 성취수준(하) | 비고 | [6수03-01]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 측정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 10월 1주 | 지필평가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바르게 나타낸다.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나,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나타내지 못한다. |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나타내지 못한다. | | [6수01-09]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수와연산 | 2. 분수의 곱셈 | 진분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10월 2주 | 지필평가 |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고, 상황에 맞게 곱셈식을 세워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한다. |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나,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하지 못한다. | (진분수)×(진분수)를 계산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하지 못한다. | | [6수02-02]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도형 | 3. 합동과 대칭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고, 합동인 도형 그리기 | 11월 2주 | 지필평가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고,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린다.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으나,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리지 못한다. |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지 못하고,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6수01-13]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수와 연산 | 4. 소수의 곱셈 |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11월 3주 | 지필평가 | (1보다 작은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1보다 큰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한다. |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나, 계산 과정에 다소 오류가 있다. |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계산하지 못한다. | | [6수02-04]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 도형 | 5. 직육면체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실생활에서 모양 찾기 | 12월 1주 | 지필평가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고, 실생활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모양을 2가지씩 잘 찾는다.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고, 실생활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모양을 1가지씩 찾는다.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지 못하고, 실생활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모양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6수05-01]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자료와 가능성 | 6. 평균과 가능성 |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 12월 2주 | 지필평가 | 평균을 비교하고,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바르게 해결한다. | 평균을 비교하고, 평균을 이용하여 1~2가지 문제를 해결한다. | 평균을 비교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평균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 |
<과학 2학기> 평가 단원 | 평가 영역 (핵심 개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방법 | 평가 시기 | 단계 | 2. 생물과 환경 | 환경과 생태계(생태계와 상호 작용) | [6과05-02] 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햇빛과 물이 콩나물의 자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고, 실험 결과 관찰하기/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 관찰, 서답형 | 9월 4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3. 날씨와 우리 생활 | 대기와 해양(대기의 운동과 순환) | [6과06-01] 습도를 측정하고 습도가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 습도 측정하기, 우리 생활 속 습도 조절 방법 알아보기 | 10월 4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4. 물체의 운동 | 힘과 운동(시공간과 운동) | [6과07-02] 물체의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 속력의 뜻과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여러 가지 물체의 속력 알아보기 | 11월 3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5. 산과 염기 |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6과08-01]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액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용액을 관찰하고 분류 기준을 세워 분류하기 | 12월 2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실과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 | 비고 | 잘함 | 보통 | 노력요함 | [ 6실03-01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 · 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자원 관리와 자립 | 4. 생활 속 자원 관리 | 옷 정리와 보관 방법을 알아 실천하기 | 10월 2주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알아 자신의 부족함 점을 보완하여 옷 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나, 자신의 부족함 점을 보완하여 옷 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부족하다.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정확히 말하지 못한다. | | [ 6실04-04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 기술 시스템 | 5. 수송과 생활 | 수송 수단의 의미를 설명하기 | 11월 2주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일상생활ㄹ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수송과 수송수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안다. | |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기술 활동 | 6. 나의 발견과 나의 미래 | 나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해보기 | 12월 2주 | 나의 흥미, 적성, 성격을 이해하고 있으며, 나에게 맞는 직업을 다양한 기준으로 탐색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나의 흥미, 적성, 성격을 이해하고 있으나, 나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여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나의 흥미, 적성, 성격을 이해하고기 어려우며, 나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지 못한다. | |
<체육 2학기> 평가 단원 | 평가 영역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방법 | 평가 시기 | 단계 | ? 응급 처치를 침착하게 | 안전 | [6체05-01]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서 바르게 대처하는 역할극 하기 | 관찰, 서답형 | 9월 4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 티볼형 게임 | 경쟁 | [6체03-04]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티볼형 게임을 할 때 책임감을 실천한 사례를 찾고, 책임감을 가지고 게임 수행하기 | 10월 4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 더 멀리 던지기 | 도전 | [6체02-04] 상황과 환경에 관계없이 해 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거리 기록 향상에 도전한다. | 작은 공 멀리 던지기 활동을 평가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친구 칭찬하기 | 11월 3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 우리 몸을 알고 지켜 건강 쑥쑥 | 건강 | [6체01-01]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양식(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 청소년기 몸과 마음의 변화에 대해 알고, 담배와 술, 잘못된 의약품 사용의 위험성을 알리는 건강 신문 만들기 | 12월 2주 | 잘함,보통,노력 요함 |
<음악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 | 비고 | 잘함 | 보통 | 노력요함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표현 | 3. 음악이 가득한 세상 | 노랫말과 가락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노래부르기 | 10월 2주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 ‘친구생각’의 노랫말과 가락으 어울림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친구생각’의 노랫말과 가락으 어울림을 생각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친구생각’의 노랫말과 가락으 어울림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르는데 어려움이 있다. | | 6음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 감상 | 4. 음악으로 만드는 어울림 |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알아보기 | 11월 1주 |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6음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 생활화 | 4. 음악으로 만드는 어울림 | 우리반의 음악축제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기 | 12월 1주 | 우리 반의 음악축제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며 참여한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우리 반의 음악축제에 참여하며 참여한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우리 반의 음악축제에 참여하며 참여한 느낌을 발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미술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 | 비고 | 잘함 | 보통 | 노력요함 | [6미02-03]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 할 수 있다. | 표현 | 10. 내용을 알리는 디자인 |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 만들기 | 10월 1주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을 만들 수 있다. | 전달하려는 내용이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을 만들 수 있다. |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 | |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체험 | 11. 규칙과 원리를 품은 미술 | 테셀레이션 규칙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하기 | 11월 2주 | 테셀레이션 규칙을 잘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테셀레이션 규칙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테셀레이션 규칙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6미03-03]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감상 | 14. 나도 미술 비평가 | 미술 비평 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 작성하기 | 12월 2주 | 미술 비평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잘 작성한다. | 미술 비평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 미술 비평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영어 2학기> (핵심) 성취기준 | 영역 | 단원명 | 평가 내용 | 평가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 | 비고 | 잘함 | 보통 | 노력요함 | [6영02-01]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듣기 말하기 | 8. She has long curly hair. | 인물의 옷차림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하기 | 10월 1주 |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적절한 낱말과 정확한 언어 형식을 사용하여 한두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적절한 낱말을 사용하여 한두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주어진 낱말을 참고하여 한두 문장으로 일부 말할 수 있다. | | [6영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읽기 | 9. Is Emily there? | 전화를 하거나 받을 때 사용하는 표현 읽기 | 11월 2주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인물, 장소, 시간, 사건 등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여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인물, 장소, 시간, 사건 등에 대한 내용을 어구나 문장을 통해 이해하여 세부 정보를 대체로 파악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인물, 장소, 시간, 사건 등에 대한 내용을 낱말을 통해 이해하여 세부 정보를 일부 파악할 수 있다. | | [6영04-01]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쓸 수 있다. | 쓰기 | 11. I want to be a photographer. | 직업을 나태나는 낱말을 듣고 쓰기 | 12월 1주 |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철자법에 맞게 정확하게 쓸 수 있다. |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철자법에 맞게 대체로 쓸 수 있다. |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반복하여 듣고 일부 쓸 수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