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사랑과 배려가 넘치는 5학년 1반입니다.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
  • 선생님 : 국정근
  • 학생수 : 남 3명 / 여 2명

2학기 평가계획

이름 국정근 등록일 20.09.28 조회수 29

<국어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비고

[601-07]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듣기, 말하기

1.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9

4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공감하며 대화 할 수 있다.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지만 공감하며 대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공감하며 대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602-01]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읽기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 읽기

10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고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을 수 있다.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지만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이 있다.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이 있다.

[603-05]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쓰기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 쓰기

10

4

글에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다.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을 쓰지만 글에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쓰지 못한다.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드러나는 글을 쓰는 데 어려움이 있다.

[604-05]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문법

4. 겪은 일을 써요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11

2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네 가지 이상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세 가지 이상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두 가지 이하로 찾아 고치고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605-04]일상 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문학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이야기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11

4

적절한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소품을 정하고, 다른 친구와 협력해 연극으로 잘 표현한다.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소품을 정하고, 연극으로 표현한다.

이야기를 골라 몸짓, 말과 목소리 등을 정하고 연극으로 발표하는 것이 미흡하다.

<도덕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비고

[602-02]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기른다.

타인과의 관계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공감, 존중, 도덕적 대화를 바탕으로 갈등 해결하기

102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 사례 해결과정을 탐구하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다양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파악하고, 문제 사례 해결 과정을 통해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다양한 갈등의 평화적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고,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려고 다짐한다.

[603-01]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6.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인권의 의미 알고, 인권 존중의 방법 익히기

112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의 방법을 찾고 이를 실천한다.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인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사례에서 인권 존중이 방법을 찾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인권 존중의 모범적인 방법을 찾는다.

<사회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비고

[603-01]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근초고왕, 광개토대왕, 김유신과 김춘추, 대조영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역사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역사 지도를 보고 고구려와 신라의 발전 과정 설명하기

101

관찰평가

지필평가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대 시기의 나라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파악하고 고대 시기의 나라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나 고대 시기의 나라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에 대해 말할 수 있다.

[603-05]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 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역사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 과학 분야의 성과를 알고 우리의 문화와 과학 기술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 갖기

111

관찰평가

지필평가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의 활동에 대해 말할 수 있다.

[604-03]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 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역사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 사건의 신문 기사 쓰기

122

지필평가

관찰평가

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건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일제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의 활동을 조사해 제시할 수 있다.

일제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주요 인물과 활동을 관련지을 수 있다.

<수학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성취수준()

성취수준()

비고

[603-01]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측정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101

지필평가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바르게 나타낸다.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나,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나타내지 못한다.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수의 범위를 수직선에 나타내지 못한다.

[601-09]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와연산

2. 분수의 곱셈

진분수의 곱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102

지필평가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고, 상황에 맞게 곱셈식을 세워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한다.

(진분수)×(진분수)를 바르게 계산하나,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하지 못한다.

(진분수)×(진분수)를 계산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세 분수의 곱셈을 계산하지 못한다.

[602-02]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도형

3. 합동과 대칭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고, 합동인 도형 그리기

112

지필평가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고,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린다.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잘 찾으나,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리지 못한다.

서로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지 못하고, 서로 합동인 도형을 그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

[601-13]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수와 연산

4. 소수의 곱셈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113

지필평가

(1보다 작은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1보다 큰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한다.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나, 계산 과정에 다소 오류가 있다.

(소수)×(자연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계산하지 못한다.

[602-04]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도형

5. 직육면체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를 알고 실생활에서 모양 찾기

121

지필평가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고, 실생활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모양을 2가지씩 잘 찾는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고, 실생활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모양을 1가지씩 찾는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알지 못하고, 실생활에서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모양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605-01]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자료와 가능성

6. 평균과 가능성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122

지필평가

평균을 비교하고, 평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바르게 해결한다.

평균을 비교하고, 평균을 이용하여 1~2가지 문제를 해결한다.

평균을 비교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평균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과학 2학기>

평가 단원

평가 영역

(핵심 개념)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방법

평가 시기

단계

2. 생물과 환경

환경과 생태계(생태계와 상호 작용)

[605-02] 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햇빛과 물이 콩나물의 자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고, 실험 결과 관찰하기/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관찰,

서답형

94

잘함,보통,노력 요함

3. 날씨와 우리 생활

대기와 해양(대기의 운동과 순환)

[606-01] 습도를 측정하고 습도가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습도 측정하기, 우리 생활 속 습도 조절 방법 알아보기

104

잘함,보통,노력 요함

4. 물체의 운동

힘과 운동(시공간과 운동)

[607-02] 물체의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속력의 뜻과 속력을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여러 가지 물체의 속력 알아보기

113

잘함,보통,노력 요함

5. 산과 염기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608-01]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액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용액을 관찰하고 분류 기준을 세워 분류하기

122

잘함,보통,노력 요함

<실과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비고

잘함

보통

노력요함

[ 603-01 ]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 · 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환경과 관련지어 옷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자원 관리와 자립

4. 생활 속 자원 관리

옷 정리와 보관 방법을 알아 실천하기

102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알아 자신의 부족함 점을 보완하여 옷 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나, 자신의 부족함 점을 보완하여 옷 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부족하다.

옷의 종류와 용도에 맞게 정리,보관하는 방법을 정확히 말하지 못한다.

[ 604-04 ]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기술 시스템

5. 수송과 생활

수송 수단의 의미를 설명하기

112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일상생활ㄹ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수송과 수송수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안다.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기술 활동

6. 나의 발견과 나의 미래

나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해보기

122

나의 흥미, 적성, 성격을 이해하고 있으며, 나에게 맞는 직업을 다양한 기준으로 탐색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나의 흥미, 적성, 성격을 이해하고 있으나, 나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여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나의 흥미, 적성, 성격을 이해하고기 어려우며, 나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지 못한다.

<체육 2학기>

평가 단원

평가 영역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방법

평가 시기

단계

응급 처치를 침착하게

안전

[605-01]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출혈, 염좌, 골절 등)의 종류와 특징을 조사하고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탐색한다.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서 바르게 대처하는 역할극 하기

관찰,

서답형

94

잘함,보통,노력 요함

티볼형 게임

경쟁

[603-04]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티볼형 게임을 할 때 책임감을 실천한 사례를 찾고, 책임감을 가지고 게임 수행하기

104

잘함,보통,노력 요함

더 멀리 던지기

도전

[602-04] 상황과 환경에 관계없이 해 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거리 기록 향상에 도전한다.

작은 공 멀리 던지기 활동을 평가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친구 칭찬하기

113

잘함,보통,노력 요함

우리 몸을 알고 지켜 건강 쑥쑥

건강

[601-01] 성장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수용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생활양식(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등)의 위험성을 인식한다.

청소년기 몸과 마음의 변화에 대해 알고, 담배와 술, 잘못된 의약품 사용의 위험성을 알리는 건강 신문 만들기

122

잘함,보통,노력 요함

<음악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비고

잘함

보통

노력요함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표현

3. 음악이 가득한 세상

노랫말과 가락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노래부르기

10

2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친구생각의 노랫말과 가락으 어울림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친구생각의 노랫말과 가락으 어울림을 생각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친구생각의 노랫말과 가락으 어울림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르는데 어려움이 있다.

602-02]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감상

4. 음악으로 만드는 어울림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알아보기

11

1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다양한 나라의 음악극을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603-01]

음악을 활용하여 가정, 학교, 사회 등의 행사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한다.

생활화

4. 음악으로 만드는 어울림

우리반의 음악축제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기

12

1

우리 반의 음악축제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며 참여한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우리 반의 음악축제에 참여하며 참여한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우리 반의 음악축제에 참여하며 참여한 느낌을 발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미술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비고

잘함

보통

노력요함

[602-03]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 할 수 있다.

표현

10. 내용을 알리는 디자인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 만들기

101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을 만들 수 있다.

전달하려는 내용이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을 만들 수 있다.

전달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미래의 명함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

[6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체험

11. 규칙과 원리를 품은 미술

테셀레이션 규칙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하기

112

테셀레이션 규칙을 잘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테셀레이션 규칙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테셀레이션 규칙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603-03]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감상

14. 나도 미술 비평가

미술 비평 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 작성하기

122

미술 비평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잘 작성한다.

미술 비평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미술 비평단계에 따라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영어 2학기>

(핵심)

성취기준

영역

단원명

평가 내용

평가시기

평가

방법

성취수준

비고

잘함

보통

노력요함

[602-01]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8. She has long curly hair.

인물의 옷차림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하기

101

관찰법

자기평가

상호평가

서술논술형

실험실습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적절한 낱말과 정확한 언어 형식을 사용하여 한두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적절한 낱말을 사용하여 한두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주어진 낱말을 참고하여 한두 문장으로 일부 말할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읽기

9. Is Emily there?

전화를 하거나 받을 때 사용하는 표현 읽기

11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인물, 장소, 시간, 사건 등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여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인물, 장소, 시간, 사건 등에 대한 내용을 어구나 문장을 통해 이해하여 세부 정보를 대체로 파악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읽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인물, 장소, , 사건 등에 대한 내용을 낱말을 통해 이해하여 세부 정보를 일부 파악할 수 있다.

[604-01]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쓸 수 있다.

쓰기

11. I want to be a photographer.

직업을 나태나는 낱말을 듣고 쓰기

121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철자법에 맞게 정확하게 쓸 수 있다.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철자법에 맞게 대체로 쓸 수 있다.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반복하여 듣고 일부 쓸 수 있다.

 

다음글 E학습터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