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학교급식 영양상담 운영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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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전영자 | 등록일 | 14.03.27 | 조회수 | 19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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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상담 운영계획 1. 목적과 필요성 최근 경제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 외식의 증가 등으로 육류,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특정 영양소의 과잉 또는 결핍으로 비만(소아비만, 성인비만), 동맥경화증, 당뇨병 등 성인병 질환의 증가와 식품 알레르기 증가 등으로 올바른 식사요법 지도와 올바른 식습관의 생활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식이요법이 필요한 특이체질이나 성인병 질환을 가진 학생과 식품 알레르기 유병 학생에게 필요한 식사제공 및 상담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급식을 위한 운영의 다양화로 급식만족도 및 영양사의 역할 제고가 필요 2. 영양상담 기본방침 1) 특이체질, 비만아, 성인병 질환자, 식품 알레르기 유병자 등의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영양상담 및 식이요법 지도 -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학교실정에 맞도록 운영 2)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만성질환으로 진행 차단 3) 영양상담 대상 질환을 선정하고 학교 영양사간의 지원라인 및 협력체계(지역보건소, 학교급식연구회 등활용)를 갖추어 운영 3. 영양상담 대상 및 세부추진 계획 1) 운영방법 - 신청자에 한해 대상자를 선정하여 운영 2) 영양상담 대상 - 특이체질, 비만학생 중 희망자 3) 신청자 모집 : 임피초등학교 홈페이지=>급식실=>급식게시판에 탑재하여 개인적 신청 받음. 4) 운영기간 : 2014. 4. ~ 2015. 2. 5) 세부운영 계획 6) 학교 자체 실정에 맞는 계획 수립 후 추진 � 대상자 선정 방법 - 학생 대상으로 상담 희망자 선정(상담인원 파악) � 운영 - 학교실정에 맞는 영양상담실 운영 세부계획을 수립 - 보건교사, 학부모와 연계하여 협조 요청하여 운영 - 학교홈페이지를 활용한 식사지도 및 영양상담 기반 구축 7) 상담실 운영 방법 가. 실태파악 �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식품 섭취성향, 영양지식의 습득 정도, 질환, 가족병력 등 나. 문제점 발견 및 진단 � 조사 내용을 토대로 상담할 질환 선정 다. 영양상담 계획 수립
� 문제점 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개인별 관리 카드 작성 라. 평가 � 영양상담실 운영내용, 운영상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분석 평가실시 � 영양상담평가지 작성 � 영양상담기록지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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