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전주부설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통신은 학교의 가정통신문 양식에 의한 게시글을 알려드립니다.

환경보호교육의 차원으로 가정통신을 홈페이지 탑재 후 문자로 안내해 드리고 있사오니

종이통신문이 필요하신 경우 교무실(284-319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메르스 관련 Q&A 및 리플렛
작성자 임소연 등록일 15.06.08 조회수 839
첨부파일
리플렛.hwp (368KB) (다운횟수:105)

메르스 관련 Q&A와 리플렛입니다.

질병전파

Q : 중동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는 언제부터 몸에서 배출되나요?

A :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인체내에서 증식하는 기간을 거쳐 몸밖으로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이때가 바로 증상이 발생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이전인 잠복기 동안에는 바이러스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 환자가 다녀갔던 병원은 다른 사람들이 방문해도 안전한가요?

A : 중동호흡기증후군의전파는 환자와 같은 공간에 동시에 머물면서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에 제한적으로 발생합니다. 환자가 이미 거쳐 간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에 감염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진단검사 및 조치

Q : 잠복기 중인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중동호흡기증후군 진단검사를 시행하나요?

A : 증상이 없는 잠복기 중에는 바이러스가 몸에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접촉이 있더라도 전파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잠복기 중에 접촉한 사람에 대한 진단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Q : 접촉자에 대한 중동호흡기중후군 진단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나요?

A :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격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그 상이 발열, 호흡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검사(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시행합니다.

Q : 왜 밀접접촉자를 격리해야 하나요?

A :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지속적으로 증상발생 엽를 관찰하고 외부활동을 통한 추가적인 접촉자 발생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Q : 자가격리만으로도 충분한 조치가 되나요?

A : 환자와 접촉은 하였으나 증상이 없는 사람은 자가 격리를 하면서 증상발생여부와 체온을 보건소 직원이 12회 확인하고 있습니다. 증상 발생시 즉시 국가지정입원치료격리병상으로 이송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게 되므로 자가격리만으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메르스 괴담 ‘SNS 유언비어등에 현혹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전글 메르스 감염 예방 일일 발열체크 안내
다음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한 교육과정 변경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