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2013-31/평생학습을 돕는 기관의 유형과 특성
작성자 한아름 등록일 13.12.19 조회수 544
첨부파일

 

지식의 증가와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현재 사회는 학습의 시기가 별도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가 실현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직업을 바꾸거나 개인의 능력을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 그리고 장기적 진로계획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학업을 이어가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은 다양합니다. 각 기관마다 과목, 기간, 학습방법(온/오프라인), 학습목적(학위/자격증 등)에 따라 과정이 다양하므로 졸업 후 학습이 필요할 때 자신의 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을 돕는 기관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반대학이나 전문대학 이외에도 산업대학, 원격대학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산업대학은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학술 또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의 연구와 연마를 위한 교육을 계속하여 받고자 하는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로 4년 과정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공부를 할 수 있는 원격대학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방송통신대학, 사이버 대학과 같은 원격대학은 학교에 가지 않아도 동영상 강의 등을 통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이외에도 대학 등에서 부설한 평생교육원이나 교육청 지정 평생학습관, 직장 내에 개설된 사내 대학 등에서 개설된 다양한 강좌를 통해 각종 자격증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글 드림레터2013-32/평생학습을 위한 지원제도의 종류
다음글 드림레터2013-30/고등학교 이후의 학습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