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로노트-학교소개
작성자 황상원 등록일 13.03.05 조회수 879
첨부파일
1.학교소개.hwp (23KB) (다운횟수:430)

학교소개

1. 고등학교 유형

설립구분

선발방식

입학전형

모집단위

일반고

(사립)

도교육청 주관 평준화시험

추첨+배정

군산 지역

 

2. 학교 현황

학년

계열/

학급수

재적인원(학생수)

1학년

공통

10

 

352

352

2학년

과학기술/인문사회

10(3+7)

 

342

342

3학년

과학기술/인문사회

10(3+7)

 

353

353

. 학생 현황

 

. 학교 현황

교직원 현황

교장

1

교감

1

교사

61

교사 1인당 학생수

35

기숙사 운영

운영함( 0 ) 운영안함( )

의무기숙( ) 선택기숙( 0 ) 기타( )

 

3. 학교 및 지역 환경

. 지역 사회 특성

- 새만금 중심 지역으로 경제개발 효과 등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지역임.

- 군산시에서 인문계 고등학교 상위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재 육성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음.

 

. 학교의 지리적 특성

- 시내 중심권에 위치하고 주변에 아파트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어 전교생 중 64%의 학생들이 도보로, 통학시간이 30 분이내인 학생들이 80%로 등, 하교 여건이 편리한 편임.

- 도시의 신개발지구에 위치하여 주위환경이 산만하고 학교진입로가 협소하여 불편함.

 

. 학교 구성원의 특성(학생/학부모/교직원)

학생(신입생 선발 및 배정 방식)

- 시내중학교에서 특목고를 제외하고 최상위권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본교지원을 희망하고 있는 추세임.

- 다양한 동아리활동을 지원하여 특기 신장 및 정서 안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성적 및 진학 진로에 많은 관심을 갖고 꾸준한 발전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함.

- 학생이 원하는 학교를 선택한 후 배정 받는 형태이나 1지망에서 정원이 넘쳐 추첨에 의해 배정받음.

학부모

-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은 높으나 극히 일부 학부모를 제외하고는 부모의 역할까지 학교에 의존하고 그 책임도 전가하는 면이 강함.

- 자녀의 진학과 관련, 교과교육활동에 관심이 많음.

교직원

- 교직 경력이 대부분 10년 이상에서 30년의 풍부한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 전체 67명 중 46명이나 되고, 연령층도 40대가 반 이상을 차지하여 패기있고 교육에 대한 노련함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임.

-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학생들, 입시제도에 대비하기 위해 전교사가 다양한 연수(선진학교 방문, 현직연수, 공개수업을 통한 동료 장학 등)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노력하고 있음.

-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 및 교육관련정보 공유 기능 강화하고 있음.

 

 

4. 교육과정 운영 현황

. 학교의 교육목표와 운영방침

1. 교육목표

기본 생활 태도의 정착으로 고운 마음과 바른 행동을 갖게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계발로 학력신장을 이루게 한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게 한다.

 

2. 2013학년도 학교 운영방향

바른 인성과 가치관 교육 독창적 사고력과 잠재력 개발 공정과 성실로 신뢰받는 교육

 

(1) 학습지도

<목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면학분위기 정착 창조적 사고력 계발

<방법>

교수 학습 방법 개선 밀도 있는 수업 수행 평가의 적극적 활용

 

(2) 생활지도

<목표>

인성 교육 강화 민주적인 시민의식 함양 자율적인 질서 의식 수립 학교폭력예방

<방법>

기본생활 예절 습득 청결하고 쾌적한 학습환경 새 질서, 신학교 문화 실천

 

. 교과별 교육과정 특징(수업 내용과 방법, 평가방법)

정규수업 중 영,수 수준별 이동수업 추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1학년은 영어’(4단위), 선택 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2학년은 '영어I․Ⅱ'(6단위)12학기에 편성하였다. 3학년은 인문 과정에 영어독해심화영어독해’(6단위)12학기에 편성한다. 1,2학년의 경우 2+1 체재로 수준별 이동 수업을 운영한다.

. 방과후학교 편성운영 특징

1. 학생 중심 선택형 보충 학습 실시

1) 목적

학생들의 교과 과외를 학교 내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를 경감 한다.

학생의 보충심화교육의 기회 제공으로 인성교육을 정착시키다.

학교의 시설 및 교사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교육력을 제고한다.

 

2) 기본 방향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운영한다.

지도교사는 교과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강좌를 개설 운영한다.

부족한 교사 수는 외부강사를 충원할 수 있다.

 

3) 세부 운영 계획

연간 4차 운영 : 1, 2학기(2차 운영), 여름겨울 방학(2차 운영)

대상 : 1,2,3 학생 전체

 

 

2. 기대효과

학생중심에 서서 생각합시다.” 라는 기본방침을 전제로 1,2학년은 공통학년제로 3학년은 과정별로 교 사가 설강하여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학생이 희망하는 강좌와 교사를 선택하여 교실을 이동하면서 수 업을 받음. 자연스럽게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과 교사중 심에서 학생중심으로의 전환, 학업성취도 향상의 극대화 등이 기대됨.

 

. 특성화(심화교육) 프로그램(내용/대상/교재 등 기재)

1. 생활관 운영

1) 운영방법

대상: 1학년 전학생 기간: 매년4~11장소: 본교 덕실원(생활관 교육관)

2) 교육내용(송부 책자 참조)

3) 지도방침

기본생활의 예절화: 대인관계 원활

올바른 성교육: 가족계획실천 -> 삶의 질 향상

한국여성의 교양 인식: 한복 바르게 입는 법, 절하는 법. 다도 교육 등

4) 성과

규칙적이고 자율적인 생활태도를 육성

전통놀이, 예절교육을 통한 조상들의 삶을 이해 ->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자세 고취

 

. 특색 사업(프로그램)

1. 진학 진로 노트

학생들 스스로 자신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수시로 제공하여 효율적인 자기관리 도모

학생들에게 일찍 진학 목표를 세우게 함으로써 학습 동기 부여

정기적인 점검을 통한 체계적인 자기관리 지도

2. 국제교류

일본 이세학원 이세여자고등학교와 자매결연 교류 시작(1992.6.29)

20회 일본 이세여고생 본교 방문 69(2012.6.26-6.29)

19회 본교 연수단 일본 방문 34(2011.2.14-2.18)

5. 기타 사항

1. 학교 운영상의 특징

-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학사 일정 편성 및 효율적 운영

- 학생의 학습 수준을 세분화한 수준별 수업의 내실화

- 수준별 독서 교육 및 도서관 활용 수업의 활성화

- 국제화 시대에 성공적 참여를 위한 원어민 활용 교육, 국제교류

- 학년별 학습실 운영을 통한 자율학습 관리

 

2. 창의영어경영학교(2011년 지정) 말하기 쓰기 수업

. 진단: 학생들 학업 차를 고려하여 수준별 학급편성

. 계획: 수업시간 주 1회 정도 원어민 중심 말하기, 쓰기 수업 실시

. 실천

-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말하기 쓰기 수업 실시 - 독서지도를 통한 쓰기 수업 실시

- 신문 사설을 읽고난 후 말하기 토론 수업 실시 - 스토리 텔링을 통한 말하기 쓰기 수업 실시

- 국가 영어능력 인증 평가 준비 - 창의력 중심의 수업으로 운영

- 영어도서 다독왕 선발대회 - English Speech Contest

- 영어 역할극(교과서 중심) - 다양한 독서, 영화, 게임, 롤플레이등을 할 수 있는 공간 구축

- 영어동계캠프실시(겨울방학중, 군산영어체험학습센터, 5일간)

이전글 드림레터2013-1/인공위성개발원
다음글 진로노트(포트폴리오)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