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현행 학교 교육과정에서 실질적으로 통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형식적이고 이론적인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은 통일문제를 지루하고 딱딱한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로 인식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이는 통일에 대한 무관심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통통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통일의지 신장』이라는 본교의 연구학교 운영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의식을 심어주고 통일문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능력을 갖도록 하여 통일을 준비할 수 있는 실천의지와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