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역사바로알기

2018학년도 우리 역사 바로 알기

기장 : 태민정

부기장 : 나윤정


수환, 세현, 다윗, 인성, 동준, 상민, 보경, 가희,

지수, 재황, 시온, 재혁, 윤전, 선영, 지윤, 채원, 현경, 예지, 민정

독서감상문

이름 유선영 등록일 18.07.15 조회수 155

 동아리 선생님이 '1987' 책을 나누어 주셨다.  '1987'을 영화로만 보고 책으로는 접하지 못해 새로운 느낌을 받았다.

1987년, 어느 한 대학생 박종철이 경찰 수사를 받던 중 갖가지 고문을 당해 사망하자, 그를 수사하던 사람들은 진실을 은폐하고자 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동아일보에 소속한 기자가 숨겨진 진실이 존재한다는 것을 눈치채고 이를 추척해 나가는 내용을 담았다. 제목인 '1987'은 1987년 6월에 전국적으로 일어난 6월민주항쟁을 뜻한다. 그 당시 정권은 전두환에게 있었고, 극심한 국민 탄압으로 학생들 사이에서 민주화 운동이 퍼져갔다. 그 때, 서울대 언어학과 학생 박종철이 민주화 운동 중에 체포되었고, 경찰의 폭행과 고문에 의해 사망하게 되자 정부는 이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하며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쓰려졌다'는 말도 안되는 이유로 박종철이 사망했다고 둘러댔다. 하지만 국민들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거리로 나와 시위를 했다. 지금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에는 몇 십년 전 많은 사람들이 희생하고 다친 결과이다. 동아일보의 한 기자의 노력을 시작으로 사건의 진실을 알 수 있었다. 그 이야기를 만화책에 사실적으로 담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나 책 등이 많이 나와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접했으면 좋겠다.

이전글 한국사 ppt
다음글 한국사 ppt 및 포스터 만들기